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1.01.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2월호

'91신종 유망 전문점 올가이드

미래를 확실하게 보장하는 첨단 전문점을 노려라

바야흐로 시대는 전문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재테크의 방법과 분야도 전문화되는 추세. 돈을 벌기 위해선 어떤 업종에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여기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전문 소점포 6종을 소개한다. 처음 투자할 때는 다소 힘이 들겠지만 미래가 확실하게 보장되는 이들 6개 전문점을 운영할 수 있는 경영비법 올가이드.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1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1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2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2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3
1991년 2월호 -Queen재테크②3

 

콘비니언스 스토어

써클케이 대학로점(이정규 · 32세)

흔히 미국식 구멍가게로 불리는 편의점(Convenience store)은 90년대 국내 슈퍼마켓 상권에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CVS의 성격을 잘 대변해주는 말은 '24시간 동안 항상 열려있는 가게', '필요한 일상용품이 전부 구비된 점포'이다. 

써클케이 대학로점 점장 이정규씨는 24시간 슈퍼마켓의 성격과 전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현대판 미니 백화점입니다. 식품류, 잡화류, 기호품류, 패스트푸드, 서적 등 약 3천5백여 종류의 상품을 진열 판매하고 있으며 1년 3백65일 중 하루도 쉬는 날, 쉬는 시간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자 운영의 어려움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편리하고 깨끗하며 친절한 분위기를 갖춘 소매점들이 유동업의 선두 주자로 나설 전망이어서 편의점의 전망은 밝다고 하겠습니다"

써클케이 가맹점에 가입하려면 우선 30평 규모의 점포가 준비돼야 한다. 기존의 슈퍼마켓을 편의점으로 발전시키거나, 새로운 사업에관심이 있는 사람이 하기에 적당하다. 

점포를 잠정 결정하면 본사 개발팀에서 정밀한 상권 조사를 실시한다. 평일 · 휴일 · 토요일 별로 나누어 각 24시간 동안의 유동 인구, 상권내 세대수 등을 조사하여 개설 여부를 결정한다. 

가맹금 1천만원, 인테리어 비용 4천만원을 내면 개점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본사에서 추진한다. 점포가 확보안된 경우는 본사에서 조사 분석이 끝난 매장 후보지를 추천해준다. 

초도 상품은 지역 특성에 알맞는 상품을 선정하여 진열하며 결제는 2-3개월짜리 어음으로 한다. 마진율은 20~25%선.

상품의 출고 및 배송 역시 본사에서 일괄적으로 담당하며 1백%반품이 가능하다. 대학로 점의 주요 고객은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젊은 층. 이에따라 패스트푸드, 팬시상품, 서적, 음료수 등이 판매 전략 상품이 된다. 

24시간 영업을 해야 하므로 점포 관리자가 3명이 필요하며 5~7명 정도의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야 한다. 점주외의 관리자는 본사에서 5주간 교육을 받은 사람을 채용하면 된다. 점주 역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보다 내실있는 경영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부부가 하기에 적합한 업종인 셈이다. 

"CVS점 운영 중 가장 힘든 부분은 인력관리 입니다. 복잡할 것 같은 매장 진열 상품의 종류, 수량, 출고 등 상품관리는 POS시스템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별 무리가 없지만 가변적 요소가 많은 인원관리는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편입니다. 업무분담, 주야간 근무교대를 확실히 정해놓고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주일 단위로 근무시간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로 점은 밤 11부터 새벽 3시까지 매출액이 가장 많이 오른다. 낮시간에 들르는 손님은 유동 고객이 대부분이고, 밤 시간대는 거의 고정 고객이다. 

또 다른 CVS 체인인 'LG25'의 경우는 20~30평짜리 점포가 준비돼야 하며 초도상품과 인테리어 비용으로 5천만원이 투자된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