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상품정보/차세대 다기능 음료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식물성 섬유음료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상품정보/차세대 다기능 음료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식물성 섬유음료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1.01.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2월호

비만과 미용에 효과 있는 '의약품' 인가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의 예방과 비만 · 미용에 효과가 있다는 식물성 섬유음료가 요즘 젊은 주부와 미혼여성들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배변을 원활히 해주고 영양소 흡수를 조절해 포만감을 조고 그로 인한 식사량 감소로 살을 뺄 수 있게 해준다는 이들 차세대 섬유음료의 실체를 파악해본다.

1991년 2월호 -상품정보/차세대 다기능 음료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식물성 섬유음료
1991년 2월호 -상품정보/차세대 다기능 음료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식물성 섬유음료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식생활이 눈에 띄게 달라지면서 지방질의 과다 섭취와 가공식품의 과잉 섭취, 이로 인한 성인병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기 · 미혼 여성의 사회활동으로 인한 불규칙한 식사와 스트레스, 이에 따른 피부미용의 악화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

이러한 것들은 모두 식물성 섬유의 섭취 부족에서 온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들어 음료시장의 주목을 받고있는 식물성 섬유를 주성분으로 해서 개발된 다기능 음료. 이른바 '마시는 섬유' '기능성 음료' '건강음료'로 불리기도 하는 다이어터리 파이버(Dietary Fiber)음료. 최근 구미 각국과 일본 등지에서는 단백질 · 지방 · 탄수화물 · 비타민 · 무기질에 이은 '제6의 영양소'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지난 89년 6월 현대약품에서 국내 처음으로 '미에로 화이바'를 출시한 이후 동아식품의 '화이브 미니'(90.3 출시), 해태유업의 '미스 화이바'(90.3 출시)등이 생산 1년을 맞으면서 기존 청량음료 시장의 판도를 바꿔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음료시장에 발매되고 있는 제품은 위에 든 3사 제품외에 서울우유의 '리브 시리즈' 일화의 '진생 F' 태평양화학의 '뷰티 5' 한일양행의 '키위 화이버' 일양약품의 '나폴레옹 화이버' 등 6개 제품.

발매 첫 해만 해도 소비자에게 생소하던 식물 섬유음료는 지난해 부터 그 인지도가 점차로 높아지면서 업체마다 월 60~70만병씩의 판매실적을 올리는 등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들 제품은 20대 전후의 미혼 여성과 주부들을 비롯, 30, 40대의 청 · 장년층을 주대상으로 하여 시판되고 있는데,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의 예방과 비만 · 미용에 효과가 있다는 효능 설명과 함께 식물섬유(Dietary Fiber)논쟁과 붐을 일으키고 있기도 하다.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마시는 것 하나에도 건강을 생각하는' 습성이 생활화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건강과 미용을 위한 첨단 기능음료로 식품음료업계에 부각되고 있는 식물성 섬유음료.

90년대 최고의 차세대 음료로 관련업계가 손꼽고 있는 이 음료의 실체는 무엇이며 그 효능은 어떠한가.

식물성 섬유음료는 갈증 해소와 기분전환이라는 음료의 전통적 효능에다 건강과 미용의 효과를 가미한 새로운 음료로 알려져 있다. 주성분은 식물섬유인데 이것은 인간의 소화효소로 분해되지 않는 난소화성 다당류로써 주로 야채, 감자, 곡물,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는 물질이다. 

동경농업대학교 교수인 인남민 박사에 의하면 체내에서 식물섬유가 해주는 생리 작용은 첫째, 소화관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서 통변을 순조롭게 한다는 것. 둘째 배변량을 증가시키면서 동시에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와 치질을 예방한다. 또한 식이 섬유는 위속에서 수분을 흡수, 스폰지같이 팽창하므로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게하고 그럼으로써 비만을 예방해준다는 것.

이 제품들이 내걸고 있는 몇가지 효능들은 아직 임상을 통해 검증되지는 않아 확실하게 장단점을 뭐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다만 H사의 경우 발매 초기에 생산 라인을 담당하는 여직원들을 대상으로 한달간 간이 임상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98%의 호응을 얻었다는 것이 관계자의 말이다. 

그런가하면 숙취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어 유흥업소가 밀집해 있는 영동 일대의 판매장에서는 업소로부터의 대량 주문이나 여성 접대원들의 소비가 현저하다는 마케팅 담당 직원의 얘기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