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45 (금)
 실시간뉴스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댄스스포츠(라틴 5종목) 동메달 리스트 유혜숙 교수의 핫다리 운동법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댄스스포츠(라틴 5종목) 동메달 리스트 유혜숙 교수의 핫다리 운동법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6.16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식적으로라도 엉덩이에 힘을 주고 다리 안쪽 근육을 사용하면 곧고 매끈하게 뻗은 다리라인 만들 수 있어”

다리에도 예쁜 근육은 필요하다
얼짱, 몸짱, 춤짱까지 일명 ‘삼짱 교수’로 불리는 유혜숙 교수는 댄스스포츠 국가대표 출신으로 지난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댄스스포츠 라틴 5종목(차차차, 삼바, 자이브, 룸바, 파소도블레)에서 당당히 동메달을 따냈다. 현재는 서울예술종합학교 댄스스포츠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고, 후진 양성을 위해 애쓰고 있다. 
유 교수는 지난 15년간 7cm의 하이힐을 신고 격렬한 춤을 춰야 하는 댄스스포츠를 하면서도 곧고 매끈한 다리라인을 자랑한다. 그 비결은 바로 유 교수가 직접 고안한 ‘핫다리 운동법’에 있다.
“저도 예전에는 다리살이 좀 있는 편이었어요. 그런데 댄스스포츠를 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체지방이 줄어들더라고요. 그다음으로는 예쁜 다리근육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었죠. 춤을 출 때 바깥쪽 근육을 많이 쓰게 되면 다리모양 자체가 두꺼워 보이고 보기 싫게 되거든요. 하지만 의식적으로라도 안쪽 근육을 쓰면 다리라인이 곧게 뻗게 되죠. 핫다리 운동법은 ‘하이힐을 신고 예쁜 다리근육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바른 자세와 운동으로 다리에 적당히 탄탄한 근육을 만들어줘서 오히려 다리가 더 예뻐 보이게 하는 방법이죠.”
보통은 ‘근육’이라고 하면 보디빌더들에게나 있을 법한 울퉁불퉁한 근육을 떠올리지만 모든 사람의 인체는 적당한 근육이 있어야 오히려 더 탄탄한 몸매를 가질 수 있으며, 다리 근육 또한 어느 정도는 있어줘야 다리가 더 미끈해질 수 있다.
“비복근이라고 해서 종아리 근육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어느 정도는 비복근이 있어야 해요. 근육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오히려 다리가 휠 수 있거든요. 춤을 출 때뿐 아니라 걷거나 뛸 때도 엉덩이에 힘을 주고 안쪽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반드시 유산소 운동 선행한 후 다리 근육 풀어줄 것
모든 체중 감량 운동이 그렇듯 다리 역시 기본적으로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먼저다. 하루 최소 30분 이상 걷거나 뛰는 등 유산소 운동으로 불필요한 살을 빼주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
“다리가 통통해서 고민하는 여성들의 대부분은 단순히 근육만 많다거나 지방만 많은 것이 아니라 근육과 지방이 엉켜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이 필요한데, 유산소 운동을 하기 전에 최소 20∼30분 정도 다리를 마사지해준 다음 근육을 풀어주면 체지방 감량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운동을 마친 후에도 20∼30분간 마사지는 필수예요. 운동을 하고 나면 젖산이 쌓여 있어 오히려 근육을 뭉치게 할 수가 있거든요.”
평상시 앉아 있는 자세나 걷는 자세도 다리라인을 만드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금물. 허리를 벽에 대고 다리를 쭉 펴서 앉거나 의자에서도 비스듬한 자세보다는 다리를 꼿꼿이 세워서 앉는 버릇을 들여야 다리가 휘거나 벌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리도 평상시 자세 혹은 어떻게 운동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예뻐질 수 있어요.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마사지, 올바른 자세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다리를 유지하세요.”



다리 미인으로 거듭나기

댄스스포츠학과 유혜숙 교수가 제안하는
예쁜 다리 만들기



1 유산소 운동으로 뭉친 다리 근육 풀어주기


1 매트에 앉아 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은다. 
2 양팔을 하늘을 향해 올리고 허리를 곧게 세워 ㄴ자를 만든다. 
3 호흡을 깊게 들이마신다. 
4 발은 가볍게 펴고 무릎 뒤가 바닥에 완전히 닿도록 밀착시킨 후 허리를 곧게 세운 상태에서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천천히 숙인다.
 Tip   모든 동작은 천천히 함으로써 충분히 릴렉스를 시켜준다. 20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


1 하늘을 본 상태로 누운 뒤 두 다리를 바깥쪽으로 벌려준다. 
2 다리 안쪽에 힘을 주며 천천히 두 다리를 모아준다.
 Tip  다리 안쪽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며 또는 생각하며 천천히 올리고, 내릴 때는 호흡을 내쉬며 한번에 내려주면 스트레칭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2  힙업 시키기

1 양팔과 몸통이 수직이 되게 엎드리고 한쪽 다리를 위쪽을 향해 들어준다. 
2 그 상태로 양쪽 다리 모두를 들어올렸다 내렸다 반복한다. 
 Tip  모든 동작은 엉덩이에 힘을 준 상태에서 해야 하며 허리를 너무 꺾지 않아야 힙업 효과를 볼 수 있다.



3  아름다운 상체라인 만들기

1 양손을 깍지 껴서 배꼽 아래에 놓고, 시선은 45도 아래를 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