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15 (금)
 실시간뉴스
주말까지 전국 '한파 특보' 발효 ... 영하 20도 강추위 이어져
주말까지 전국 '한파 특보' 발효 ... 영하 20도 강추위 이어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1.0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오후 예상 기압배치도 (기상청 제공)
7일 오후 예상 기압배치도 (기상청 제공)

 

연말부터 이어져온 한파는 새해 첫 주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영하 20도에 육박하는 강추위는 주말인 9~10일까지 이어지다가 점차 풀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 한파가 시베리아 부근 찬공기의 남하 등 북극발이라고 4일 설명했다.

기상청 예보국은 4일 오후 '북극발 한파 한반도 영향, 이번주 강추위' 전망 설명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기상청은 5~10일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공기 영향으로 전국에 강추위가 지속되겠고, 주말을 낀 7~9일이 이번 추위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오전 중 내놓은 '3일 전망'과 중기예보 '10일 전망'을 통해 예보한 내용과 같다. 앞서 기상청 예보국은 금요일인 8일 경기 파주와 강원 춘천은 오전 최저 -22도의 절정 추위를 내다본 바 있다.

이날 서울은 최저 -17도, 인천과 대전은 -16도, 세종은 -17도가 전망된다. 남부지방도 영하권으로 광주 -13도, 여수 -9도, 부산 -5도, 창원 -8도까지 수은주가 떨어질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했다.

김성묵 기상청 예보국 예보분석팀장은 "최근 동아시아~배링해 부근의 기압계 이동이 매우 느려졌고, 시베리아 부근 차가운 공기가 동쪽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우리나라 부근으로 빠르게 남하하며 영향을 주고 있다"고 했다.

지표면에서 5㎞의 대기상층에서 우리나라 북동쪽에 자리잡은 차가운 공기를 머금은 저기압이 정체, 회전하면서 -50도 안팎 찬 공기를 남쪽으로 이동시키고, 하층(1.5㎞ 이하)에선 대륙고기압과 저기압 사이 통로로 북쪽의 찬공기가 빠르게 남하한다는 설명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주말까지 전국에 한파 특보가 발효되겠고, 전국 곳곳에 눈이 자주 내리며, 특히 전라 서부와 제주 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중기예보에 따르면 기상청은 이 지역(전라, 제주산지) 강설 확률을 금요일인 8일까지는 60% 이상, 주말에도 전남지역은 60% 이상, 전북은 오전까지 60% 이상(오후 40%)이다. 제주에도 토요일인 9일 오전까지 80% 확률로 눈이 쌓인다.

예상되는 적설량은 6일 저녁부터 7일 오전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최대 10㎝(수도권 1~5㎝) 안팎이고,전라 서부와 제주 산지엔 7일 오전부터 10일 오전까지 최대 30㎝(제주산지 50㎝)가 점쳐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가운데 한파가 예보되자 기상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와 노약자 등은 한랭질환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수도관 동파와 보일러 파손 등 시설물 관리에 신경 쓸 것도 함께 전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