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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만들어 먹는 건강 호밀빵
집에서 만들어 먹는 건강 호밀빵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1.01.12 15: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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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나 빵을 좋아해도 빵의 재료인 밀가루나 베이킹파우더, 계란 등이 맞지 않아 빵을 못 먹는 이들도 많다. 이를 위해 건강한 빵을 직접 만들어 먹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유당불내증, 아토피, 당뇨 환자들도 즐길 수 있는 몸에 해로운 8가지 재료를 뺀 ‘8소화하기 쉽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빵 만들기를 소개한다.


호밀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좋다. 열량이 낮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나쁜 콜레스테롤과 음식물의 흡수도 늦춰주고 혈당 지수 상승을 완화시켜 당뇨병과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다. 당뇨가 있는 이들이 당뇨식으로 많이 찾는 빵이다.

 

재료(1개 분량)

호밀가루 250g

죽염 6g(취향에 따라 조절)

호밀 발효 원종 250g(31쪽 참고)

정수 물 125cc

 

만들기

1 호밀가루는 체로 한 번 내린다. 죽염을 넣는다.

2 호밀 발효종에 물을 붓고 주걱으로 발효종이 완전히 풀어질 때까지 섞는다.

3 1의 가루에 2의 발효 원종 물을 붓고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반죽한다.

4 반죽을 완성하면 둥글려서 믹싱 볼에 담고 랩으로 밀봉합니다. 25~28°C의 실온에 12~15시간 발효시킨다.

5 믹싱 볼에서 발효된 반죽을 꺼내 호밀가루를 뿌려준다. 발효바구니에도 호밀가루를 뿌린다.

6 반죽을 발효바구니에 꾹꾹 눌러 담고, 마르지 않게 천으로 잘 덮어준다. 25~28°C 실온에 2시간 발효시킨다.

7 .굽기 전에 오븐을 230로 예열한다.

8 발효가 끝나면 오븐팬에 테프론시트를 깔고 반죽의 둥근 면이 보이도록 올린다.

9 예열한 오븐에 35~40분 동안 굽는다.

point

발효할 때 주위 온도가 너무 높지 않아야 신맛이 덜하고 호밀의 구수한 맛을 느낄 수 있다.

[Queen 최하나 기자] 자료제공 보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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