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50 (토)
 실시간뉴스
수면임플란트,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반드시 확인해야
수면임플란트,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반드시 확인해야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1.1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보편적인 진료가 됐지만 여전히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들이 많은 시술 중 하나다. 신체 질환으로 인해 식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통증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시술을 꺼리는 사례도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자들의 고충을 반영해 최근에는 임플란트 수술이 두려운 치과공포증 환자, 당뇨 등 만성질환자, 고령자 등을 위해 잠을 자는 동안 시술이 이뤄지는 ‘수면(의식하 진정 요법) 임플란트’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의식하진정요법은 약물 투여를 통해 졸린 듯한 상태, 즉 가수면 상태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의식하진정요법으로 진행하는 임플란트를 ‘수면임플란트’라고 부른다.

수면임플란트는 많은 장점을 가진 시술 방법이지만 주의사항도 있는 만큼 이를 잘 숙지하고 선택해야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다.

수면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는 대상으로는 ▲구역 반사로 치과 치료가 힘들거나 치과 공포증이 있는 경우 ▲장시간의 치료로 신체, 심리적 부담이 걱정되는 경우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경우 ▲고난도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고난도 임플란트는 집중력과 정확성을 요하는 수술인 만큼 의식하진정요법을 활용한 수면상태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수면임플란트는 환자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따라서 단순히 아프지 않게 하는 치료가 아니라 안전한 치료가 되도록 많은 부분을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 특히 안전한 수면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치료의 전 과정에 관여하는지가 중요하다.

마취과 전문의는 시술 전 환자의 상태를 체크해 적절한 마취제를 투여하고 마취가 잘 이뤄졌는지 확인한다. 시술 과정 내내 함께 하며 환자의 혈압과 맥박, 체온, 산소포화도 등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시술이 진행되도록 관리해 나간다. 또한 환자가 언제든 깨어날 수 있도록 역전약물을 구비해 혹시 있을지 모르는 응급상황에도 대비해야 한다.

노원임플란트 다인치과병원 허영준 원장은 “수면임플란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마취과 전문의에 의해 수면마취가 이뤄지는지 꼭 확인해 봐야한다”며 “나아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여부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환자들은 수면임플란트 수술 전에 고혈압이나 부정맥, 당뇨, 신장질환 등 본인이 앓고 있는 질환이나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빠른 회복과 안전한 치료를 위해 몸 상태를 체크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