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20:40 (화)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N번방보다 더한 그곳 - 안산 Y교회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N번방보다 더한 그곳 - 안산 Y교회의 비밀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1.01.1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N번방보다 더한 그곳은 인간농장이었다 - 안산 Y교회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N번방보다 더한 그곳은 인간농장이었다 - 안산 Y교회의 비밀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성착취와 노동력 착취를 일삼아온 안산 Y교회의 비밀을 다룬다.

천국이라는 이름으로 젊은이들에게 어린시절부터 교회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성 착취와 헌금 착취를 지속해온 안산 Y교회.

교회에서 결혼과 임신, 출산을 강요당해 온 신도들에게 그곳은 더 이상 교회가 아니라 인간농장이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오늘밤 방송에서 20년 넘게 감춰진 하얀 성전 속의 어둠 속 비밀을 파헤친다.

지속적인 착취와 학대를 통해 젊은이들을 절망에 빠뜨린 Y교회 오 목사 일가의 추악한 실태를 낱낱이 고발한다.


#Y교회 오목사는 20년 넘게 무슨 일을 벌였나


지난해 12월 15일. 20대 여성 세 명이 안산 Y교회 오OO 목사를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고소 내용은 오 목사로부터 20년 넘게 성착취를 당했다는 것.

이들은 초등학생 때부터 Y교회를 다니며 공동체 생활을 해왔는데, 그곳에서 지내는 동안 오 목사는 물론 그의 가족들로부터 지속적인 감금 및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성인이 된 지금에서야 진실을 말할 수 있게 된 그녀들에겐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오 목사의 시중을 들며 영적인 에너지를 돕는다는 의미로, 교회 안에서 일명 ‘영맥’이라 불렸던 그녀들. 오 목사는 ‘음란죄’ 상담이라는 명목으로 이들 ‘영맥’을 불러내 성 착취 행위를 저질렀으며 심지어 그때마다 동영상까지 촬영해 보관했다고 한다.

게다가 오 목사는 이 이상한 ‘음란죄’ 상담을 이용해 모녀, 자매간의 유사 성행위까지 강요했다고 그녀들은 고백했다.


# 하얀 성전에 숨겨진 오 목사와 교회의 실상


지역사회에선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의 학습과 생활을 도우며 꽤 괜찮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는 Y교회. 하얀 성전 안에 숨겨진 오목사와 교회의 실상은 무엇일까?

더 놀라운 사실은 오 목사의 성 착취는 이 교회 안에서 일어난 끔찍한 일 중 빙산의 일각이라는 것.

이런 경악할 사건이 언론 보도를 통해 세상에 알려지자, 비밀을 지키고 있던 Y교회의 다른 신도들도 용기를 내 진실을 고백했다.

또 다른 피해자들은 일명 ‘물맥’이라 불리는 청년들. 밖에서 돈을 벌어 교회의 재정을 책임지고 있다는 ‘물맥’들은 청소년 시절 Y교회를 만났다고 하는데....

그들은 오 목사 일가가 운영하던 공부방과 학원의 학생들이었던 것. 평범한 학생들이었던 그들은 어떻게 Y교회의 일원이 된 것일까?

Y교회의 일원이 되자 그들이 마주한 현실은 하루 10시간 이상의 고된 노동이었다고 한다. 게다가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들이 채워야 하는 헌금액이 늘어났다고 한다.

오 목사 일가는 ‘물맥’들이 일정 금액을 헌금하지 못했을 때 서로를 때리게 하거나 얼굴에 개똥을 바르게 시키는 등 엽기적인 가혹행위까지 강요했다고 한다.

고급 시계와 보석들, 그리고 값비싼 자동차와 전원주택 구매까지... ‘물맥’들이 만들어 온 헌금은 고스란히 오 목사 일가의 부를 축적하는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제보자들은 당장 체벌을 면하기 위해서라도 쉼 없이 일할 수밖에 없었다고 고백했다. 이들은 오 목사 일가가 원한 매달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이르는 헌금액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젊음을 빼앗겼다.

대학 진학도 포기하고 심지어 빚까지 얻어가며 헌금액을 맞춘 젊은이들. 왜 이들은 Y교회를 벗어나지 못했을까?
 

[그것이 알고싶다] 천국이란 이름의 인간농장-안산Y교회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천국이란 이름의 인간농장-안산Y교회의 비밀

 

# 이해할 수 없는 교회의 공동육아
 

“평소에 말 한 번도 안 해본 사이였는데도,
목사님이 결혼하라고 하니까 순종해서 결혼해요”
 

“개 농장에 어미 개를 계속해서 출산을 시키잖아요.
그런 것처럼 똑같이 이 집단에서 절대 못 빠져나오게 가족을 형성시키고”

-Y교회 피해자 中
 

Y교회의 비밀은 이게 전부가 아니다. 착취당한 ‘물맥’ 제보자들은 대부분 성인이 되자마자 오 목사 부인의 지시에 의해 생면부지의 Y교회 안 신도들과 결혼을 하고 부부가 된 신도들은 임신, 출산을 강요 당했다는데....

오 목사 일가가 소유한 전원주택에서 하루에 세 쌍 이상, 웨딩드레스를 돌려 입으며 진행했다는 기이한 공동결혼식. 그리고 오 목사 부부가 강요한 부부관계로 태어난 아이들은 부모 밑에서가 아닌, 교회의 공동육아를 통해 키워지고 다시 ‘영맥’이나 ‘물맥’으로 키워졌다고 한다.
 

#교회 안의 엽기적인 행각들
 

많았을 땐 30명 이상의 아이들을 키우고 있었다는 Y교회. 그들이 만들어낸 것은 오 목사 일가, 자신들에게 필요한 사람을 길러내는 인간농장이었다.

노동 착취와 헌금착취, 그리고 강제 결혼과 출산을 통해 벗어날 수 없는 무한의 착취 굴레에 갇혀버린 신도들. 그리고 굳게 닫힌 성전 안에서 벌어지는 엽기적인 행각들과 끔찍한 성폭력까지.

제보자들은 지금도 여전히 그 교회 안에 갇힌 청년들이 있으며, 착취 행각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이어지고 있을 것이라 말한다.

오늘밤 11시 10분 SBS 방송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안산 Y교회 오 목사가 하얀 성전 안에서 벌인 충격적인 범죄를 파헤친다.

지속적인 착취와 학대를 통해 젊은이들을 절망에 빠뜨린 오 목사 일가의 추악한 실태를 낱낱이 고발하고자 한다.

젊은이들은 왜 ‘물맥’ 활동을 계속할 수밖에 없었을까?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