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05 (금)
 실시간뉴스
SK바이오사이언스, AZ·얀센·화이자·코백스 등 '코로나 백신‘ 유통·보관 맡는다
SK바이오사이언스, AZ·얀센·화이자·코백스 등 '코로나 백신‘ 유통·보관 맡는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1.2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 / 뉴스1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 / 뉴스1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유통 관리체계 구축을 전담할 업체로 SK바이오사이언스와 계약을 체결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의 생산뿐 아니라 유통·보관을 담당하게 됐다.

22일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기관까지 운송하기 위한 보관 및 유통체계 구축과 진행 상황을 발표했다.

코로나19 백신은 제조사별 보관·유통 조건이 다르고 백신별 접종 장소 등이 다양하다. 이를 위해 백신의 도착 후 접종까지 철저한 유통·보관체계 마련이 필수다.

질병청은 '코로나19 백신 유통관리체계 구축·운영 사업' 수행기관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선정해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백신 및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백신 물량에 대한 유통·보관을 담당하게 된다.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노바백스 백신의 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별로 맞춤형 콜드체인 관리체계를 구축해 백신 운송 중 실시간으로 온도 유지 여부, 배송 경로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엠투클라우드가 협력업체로 참여해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실시간 온도 관리 및 백신 위치 추적시스템 구축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공급 시기의 불확실성과 백신 공급량의 유동성 등에 대비해 국내 물류업체 등과 협력체계를 갖춰 냉동·냉장 물류센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백신별 입·출고 및 재고 관리, 지역별·접종기관별 백신 공급 현황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유통 협력업체로는 지트리비앤티, 동원아이팜이 참여한다. 동원 아이팜은 영하 75도 백신 보관을 위한 초저온 물류창고 확보 및 물류센터 구축을 담당한다.

질병청은 또 화이자 백신 콜드체인 유지의 필수 물품인 '초저온 냉동고' 설치도 준비 중이다.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접종센터별 초저온 냉동고를 구비·설치해 백신 유효기관 내 차질 없이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질병청은 각 지자체에서 나라장터 쇼핑몰에 등록된 업체(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에 초저온 냉동고 구매가 가능하도록 국고보조금을 지원(약 250대)하고, 각 지자체는 접종센터 지정과 냉동고 구매 및 설치 준비를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정은경 청장은 "백신의 철저한 유통관리체계 구축은 안전한 접종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핵심 업무"라며 "접종 시행 전까지 세심하고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