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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욱 공정위원장, 새해 첫 행보는 배민 운영 ‘우아한형제들’ 만남
조성욱 공정위원장, 새해 첫 행보는 배민 운영 ‘우아한형제들’ 만남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01.22 15: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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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 뉴스1

올해 최우선 과제로 디지털 시장의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내세운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새해 업무계획 발표 이후 첫 행보로 국내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을 찾았다.

조 위원장은 22일 오후 서울 송파구에 소재한 배민아카데미를 방문했다. 이날 조 위원장의 현장 방문에는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과 지난해 한국소비자연맹 주최 청년 소비자이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대학생 최다혜씨가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 조 위원장은 배달앱을 비롯한 핵심 플랫폼을 중심으로 소비자, 입점업체, 플랫폼 종사자 등 다양한 경제주체가 연결돼 하나의 시장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올해 공정위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소비자의 권익을 보장하고 혁신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데 업무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최다혜씨는 배달비를 무료로 표시한 뒤 음식가격에 반영하는 사례, 특정 이용후기를 여러 매장에 반복해 사용하는 사례, 입점 식당들의 원산지·사업자 표시를 소비자가 쉽게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 등을 설명하면서 소비자들이 배달 플랫폼 상에 제공된 정보를 신뢰할 수 있도록 개선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와 관련해 조 위원장은 전자상거래법을 조속히 개정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플랫폼 상 정보의 투명성·공정성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우아한형제들에서도 디지털 시장의 소비자 권익 보장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김 의장은 소비자가 배달앱에서 제공된 정보를 한층 더 신뢰하고 구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조 위원장은 또 "배민라이더스를 포함한 배달대행 플랫폼들이 배달기사와의 표준계약서 마련에 참여하고, 현행 계약서를 자율 개선한 것은 플랫폼 종사자들의 권리보장을 위한 의미있는 변화"라면서 "공정위는 배달대행 플랫폼뿐만 아니라 플랫폼과 배달기사를 연결하는 소규모 지역업체 등에도 표준계약서를 보급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디지털 경제에서 플랫폼은 소비자, 입점업체, 플랫폼 종사자들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데 이 또한 결국에는 사람과 사람 간의 소통이라고 생각한다"며 "2021년 공정위는 급격한 기술변화 속에서도 결국은 사람이 가장 중요한 따뜻한 시장경제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며 소비자·사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Queen 류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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