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05 (금)
 실시간뉴스
이번 설 명절도 비대면 이어질 듯 ... "불효자는 '옵'니다"
이번 설 명절도 비대면 이어질 듯 ... "불효자는 '옵'니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1.2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9월17일 충남 청양군 거리에 붙은 현수막에 "불효자는 '옵'니다"라고 적혀 있다. 정부가 닷새간의 추석 연휴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의 최대 고비로 보고 국민들에게 고향 방문자제를 요청하면서 효자의 기준도 바뀐 모습이다. 2020.9.17 (사진 뉴스1)
지난해 9월17일 충남 청양군 거리에 붙은 현수막에 "불효자는 '옵'니다"라고 적혀 있다. 정부가 닷새간의 추석 연휴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의 최대 고비로 보고 국민들에게 고향 방문자제를 요청하면서 효자의 기준도 바뀐 모습이다. 2020.9.17 (사진 뉴스1)

 

18일 앞으로 다가온 이번 설 연휴도 지난해 추석처럼 비대면 명절이 대세가 될 전망이다.

아직 정부의 방침이 확정·발표되지 않았지만 ‘5인 이상 집합금지’를 골자로 한 현행 거리두기 단계가 설 연휴까지 재연장될 가능성이 높은데다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감으로 고향 방문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일선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추모공원 등이 설 연휴기간 전면 폐쇄에 들어가는 등 ‘이동 멈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점차 고조되고 있다.

25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이번 설 연휴는 오는 2월11일 목요일을 시작으로 14일 일요일까지 나흘간 이어진다.

전국 일 평균 신규 확진자 300~400명대가 유지되는 현 상황에서 대부분의 시민들은 설 연휴 일정을 잡지 못하거나 고향 방문을 아예 생각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5인이상 집합금지' 방역 조치가 이어진다면 형제·친척들 간의 만남 또한 제한되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철도(코레일)가 지난 19일부터 사흘간 100% 비대면 설 승차권 예매를 시행한 결과, 전체 171만석 중 33만석만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좌석 중 19.6%에 해당하며, 지난해 설 승차권 예매 대비 36%, 지난해 추석 대비 85% 수준이다.

좌석 간 거리두기 적용으로 판매 가능한 창가 좌석(83만석)으로만 봤을 때 40.4%의 매우 저조한 예매율이다.

고속버스 설 승차권 예매도 지난 11일부터 온라인 예매가 시작됐지만 예매율은 채 10%를 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같은 저조한 예매율은 정부가 오는 31일까지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에 이어 2월1일부터 고향방문·여행자제 권고 등의 내용을 담은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을 예고한 것이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또, 대전추모공원·예산군추모공원 등 대전·충남 자치단체들이 운영하는 추모공원들이 설 연휴기간 시설 폐쇄를 일찌감치 예고했다.

예산군 추모공원 관계자는 “코로나19 지역확산 방지와 군민의 안전을 위해 추모공원 전면 폐쇄를 결정했다”며 “미리 성묘하기, 비대면 온라인 성묘 서비스 이용 등을 적극 활용해 건강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들아! 이번 설에도 오지 마라’ 등의 지역 및 마을 자생단체 명의의 ‘고향방문 자제’현수막도 이번주부터 속속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충남 홍성·예산 등 농촌지역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는 물론 조류인플루엔자(AI)까지 기승을 부림에 따라 ‘오지 않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라며 고향방문 자제를 간곡히 호소하고 있다.

대전지역도 서구가 2월1일부터 자생단체 명의의 ‘고향방문 자제 캠페인’현수막을 관내 주요 도로변에 게첩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자발적 범시민 ‘이동 멈춤’ 운동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중구 태평동에 거주하는 시민 이모씨(51)는 "서산에 사시는 어머니와 형제·친척들끼리는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유지된다면 굳이 무리해서 보지 않기로 합의를 한 상황“이라며 "단절된 상황이 슬프기도 하지만 감염 우려 때문에 어쩔 수 없다"며 아쉬워했다.

이와 관련 정해교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은 ”29일쯤 발표 예정인 거리두기 조정의 핵심은 '5인이상 집합금지'의 지속 여부“라며 ”확산세를 잡는데 효과는 봤지만 장기화에 따른 국민 피로감이 상당하다. (방역당국 입장에선)딜레마에 빠져 있다“고 속내를 털아놓았다.

그러면서 ”5인이상 집합금지를 해제할 경우 다잡은 확산세에 다시 불을 지필 우려가 있다. 고통을 끝낼 수 있는 마지막 고비“라며 “지난 추석 때 보여주신 아름다운 ‘멈춤’을 다시 한번 실천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