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3:30 (토)
 실시간뉴스
정부 “설 연휴 전 방역조치 완화 여부, 이번 주말 발표”
정부 “설 연휴 전 방역조치 완화 여부, 이번 주말 발표”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2.03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 사진 = 뉴스1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 사진 = 뉴스1

정부는 설 연휴 전 일부 방역조치를 완화할지 여부에 대해 이번 주말 발표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 날 정례브리핑에서 "설 연휴 전이라도 이번 주 유행상황을 평가해 너무 엄격하게 (방역) 조치가 된 부분을 일부 완화할 수 있을 지 이번 주중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다음 주 관련 조치가 적용된다고 한다면, 이번 주말 (그 내용이) 안내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방역지침 결정을 고려하는 주요 요소는 확진자 발생 추이와 주간 평균 확진자 수, 감염병재생산지수 등이다.

이날 0시 기준 확진자는 나흘만에 400명대로 증가한 467명을 기록했다. 전국 지역발생 1주간 평균은 383.3명으로 전날보다 11.9명 감소해 이틀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1주 평균 400~500명대) 기준 아래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일단 이번 주중 유행상황을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윤태호 반장은 "코로나19 특성상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환자 수가 증가하고, 통제되면 다시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면서 "어제는 육류업체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들이 발생해 환자 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이고, 이번 주중까지 상황들을 살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반적인 거리두기 단계나 5인 이상 금지는 2월 14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윤태호 반장은 "거리두기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어떻게 둘 것인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설 연휴가 끝난 뒤 본격화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9일(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현장 종사자들의 여러 의견을 듣는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