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0:35 (수)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LA갈비&고추장불고기(전미원)·우거지장국밥…공릉동 멸치국수·만두장성 등
[생방송오늘저녁] LA갈비&고추장불고기(전미원)·우거지장국밥…공릉동 멸치국수·만두장성 등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2.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오늘(8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495회에서는 △진동벨은 누가 만들었을까? △도심 속 숲길, 공릉동 △LA갈비&고추장불고기&우거지장국밥 △세탁과 복원의 명콤비 △내 몸 속 시한폭탄?! 보이지 않는 혈관 질환! 등이 방송된다.

◆ [누가 만들었을까?] 진동벨은 누가 만들었을까?

카페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 있다.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기 전, 저마다 손에 들고 있는 진동벨. 이 작은 진동벨 덕분에 우린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 편히 기다리며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진동벨은 과연 누가 만들었을까? 

국내에서 진동벨을 처음 개발한 사람은 바로 이종철 씨. 삐삐라고 부르던 호출기를 만들어 미국에 수출하던 그는 휴대전화의 등장으로 호출기 시장이 급격히 쇠퇴하자 위기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폐업의 문턱에서 살아남기 위해 획기적인 무엇인가가 필요했던 이종철 씨는 미국 출장 당시 대형 푸드코트에서 사용하던 진동벨을 보게 됐고, 본인이 가지고 있던 삐삐 기술을 활용해 ‘대기고객 호출 시스템’ 즉 진동벨을 개발하게 된다. 

1년여의 개발 기간 끝에 완성된 국내산 진동벨. 진동벨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매장에서는 주문한 손님을 찾기 위해 큰 소리를 낼 필요가 없어졌고, 손님들은 기다림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위기의 문턱에서 생각의 변화를 통해 일상의 편안함을 안겨준 진동벨 개발자 이병철 씨. 그의 숨겨진 이야기가 시작된다.

◆ [우리 동네 간식 지도] 도심 속 숲길, 공릉동

▷ 공릉동 멸치국수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 파브커피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 만두장성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 화랑대역사관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29-51
▷ 화랑대 철도공원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 29-51

과거 경기도 양주시 ‘공덕리’와 문정왕후의 ‘태릉’이 합쳐져 이름이 붙여진 공릉동! 2010년 폐선 전까지는 경춘선이 지나다니며 청춘들의 추억을 태우고 다녔다는데. 현재는 숲길이나 공원 등 관광지로 조성되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공릉동에 위치한 도깨비 시장에는 절대 빠질 수 없는 간식이 있는데, 바로 2시간의 숙성을 거쳐 만드는 꽈배기! 철길을 따라 우리네 전통 재료인 단호박, 쑥 등으로 만든 이색 디저트를 맛본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과거 대규모 벽돌공장 단지를 이루고 있어서 노동자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국숫집이 성행했다는데... 동일로 근방에 조성된 멸치국수 거리에서 30년 전통의 국수 맛은, 추억을 먹는 기분이라는 주민들. 과거의 맛을 추억하며 우리 동네 간식 지도와 함께 공릉동으로 떠나보자.

◆ [성공비법! 미미(美味)한 차이] LA갈비&고추장불고기&우거지장국밥

▷ 전미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전민동(엑스포로539번길)

- 오늘메뉴 : LA갈비 & 고추장불고기
- 영업시간 : 평일 11:30-22:00 (평일 쉬는시간 14:30-17:00), 주말, 공휴일 11:00-22:00, 설 연휴 3일 휴뮤
- TV방송정보 : 2TV생생정보(794회, 와인삼겹살) 소개

▷ 육일한우거지국밥 :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이호리(강문로)

- 오늘메뉴 :  우거지장국밥
- 영업시간 : 매일 09:00-20:00
- TV방송정보 : 2TV생생정보(938회, 우거지소고기국밥), 생방송투데이(886회, 강된장삼겹쌈밥) 등 소개

비닐하우스 안으로 자꾸 들어가는 사람들?! 그 안을 들어가 보니 푸릇한 식물들이 가득하다. 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정원! 알록달록 화사한 꽃부터 싱그러운 초록 잎들까지. 도심 속 작은 정원에서 맛보는 음식은 바로 국민음식 삼겹살과 부드러운 맛이 일품! LA갈비 되겠다. 

여기에 고추장불고기도 빠질 수 없는 별미라는데,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을 반반 섞은 고기를 약한 불에 1차로 삶아주면 촉촉함이 그대로 살아난단다. 여기에 숯불 향을 더하기 위해 2차 초벌구이 작업해 불향을 더한 고기에 갖은 채소와 비법 양념장까지 더해 3차로 볶아주면 완성! 

이어서 경기도 여주, 프랑스 성을 닮은 외경에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데, 한쪽에 쌓아둔 장작까지~ 하지만 그 안을 들어가 보면 반전매력이 펼쳐진다. 응답하라 7080! 과거로 돌아간 것같이 옛 소품으로 가득한 식당. 오래된 영화 포스터부터 선거 포스터, 벽시계 등 먹는 재미는 물론 보는 재미까지 가득한 식당이란다. 

바깥과는 달리 한국냄새 물씬 풍기는 내부! 이곳에서 즐기는 음식은 단 한가지 뿐! 한 뚝배기 하고 가실래예. 우거지 장국밥 되겠다. 깊고 진한 맛의 비법은 대형 무쇠가마솥?! 가마솥에 국밥을 끓이면 압력이 있어서 맛이 골고루 섞이기도 하고 열전도율도 뛰어나 맛이 일정해진단다. 또한 대형 가마솥에 겉보리를 볶아 사태 육수룰 낼 때 사용한다는데, 겉보리를 볶아 넣으면 더욱 구수해진단다. 여기에 8시간 끓인 사골육수를 함께 더해주면 구수하면서도 진한 소고기국밥의 국물 완성! 과거로 돌아간 곳에서 즐기는 뜨끈한 우거지 장국밥을 소개한다.

◆ [대한민국 황금 손] 세탁과 복원의 명콤비

▷ 세탁하기 좋은 날 : 서울특별시 강북구 인수봉로 132

어떤 오염, 어떤 손상이든 새 옷으로 재탄생한다!? 세탁과 복원의 명콤비, 한현숙 씨 & 박기문 씨 부부를 만나본다. 30년 넘게 세탁소를 운영 중인 황금손 부부! 단순한 얼룩 세탁뿐만 아니라, 곰팡이가 핀 가죽과 색 바랜 옷까지 복원이 가능하다는데. 소문난 그 놀라운 실력에 전국 곳곳에서 헌 옷을 구해달라는 요청이 빗발친단다. 

손발이 척척, 세탁&복원 콤비의 능력은 어디까지 일까? 이들에게 황금 손을 인증하기 위한 미션이 주어졌다. 셔츠부터 니트, 패딩,, 신발, 모자까지! 어떤 의류든지 얼룩이 지워지는 원리만 파악한다면 무엇이든 새 옷처럼 만들 수 있다는 한현숙 씨와 박기문 씨. 이들이 전하는 세탁의 꿀팁은!? 대한민국 황금 손에서 세탁과 복원의 명콤비를 만나본다.

◆ [똑똑 건강 정보] 내 몸 속 시한폭탄?! 보이지 않는 혈관 질환!

한 공원에서 만난 독특한 걷기 운동법의 주인공 송희순씨! 그녀가 독특하게 운동을 하는 이유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가슴 통증으로 고통을 호소 했던 그녀! 알고보니 심근경색의 전 단계인 협심증이었던 것! 부모님과 오빠까지 고혈압과 고지혈증으로 세상을 떠나자 혈관 질환에 더욱 신경 쓰게 됐다는데…. 운동을 마치고 돌아온 그녀! 곧바로 족욕준비와 더불어 손끝박수를 친다?! 

알고보니, 족욕과 손끝박수 모두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습관이란다. 운동과 좋은 습관으로 혈관 건강에 신경쓰고 있는 송희순씨의 현재 혈관 상태를 검사해본다. 과연, 그 결과는?! 집으로 돌아온 그녀, 곧바로 식사 준비에 나서는데…. 몸에 좋은 생채소들과 두부를 갈아서 먹는 두부쉐이크가 그녀의 간식이자 주식이라고.. 여기에 요즘 제철을 맞았다는 과메기까지! 

그리고 초고추장에 넣은 이것은?! HDL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알티지 오메가3! 혈관 속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혈액 속 중성지방이 쌓이게 되는 것! 여성의 경우, 완경 이후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섭취가 필요하단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알티지오메가3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본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생방송 오늘아침’과 자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정보, 생할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 이슈의 현장으로 생동감 있게 구성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15분에 방송된다.

한편 이날 각 코너에서 소개되는 전화번호는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일상적인 운영시간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