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40 (금)
 실시간뉴스
[EBS 글로벌 특선다큐] 세기의 정권교체…美 대통령 바이든, 그는 누구인가
[EBS 글로벌 특선다큐] 세기의 정권교체…美 대통령 바이든, 그는 누구인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2.1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기의 정권교체 - 미국대통령 바이든 / EBS 글로벌 특선다큐
세기의 정권교체 - 미국대통령 바이든 / EBS 글로벌 특선다큐

자신의 약점과 불행한 가족사를 극복하고 3번의 도전 끝에 당선한 바이든 미국 대통령.

전대미문의 정권교체를 겪은 미국. 트럼프의 집권 4년은 미국 곳곳에 커다란 상처와 분열을 남겼고, 새 대통령 바이든은 그 상처를 치유해야 한다. 

당장 시급한 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과 인종갈등을 해결하고, 여전히 대선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극우세력과의 싸움까지 벌여야 하는 것. 

새로 당선된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은 어떤 인물이고, 어떤 리더십을 제시할까? 그리고 트럼프는 어떻게 4년 만에 행정부와 의회를 장악하고 미국을 극심한 분열에 빠뜨렸을까?

EBS 1TV는 2월 13일, 14일 이틀간 <글로벌 특선다큐-세기의 정권교체>를 통해 트럼프가 쥐고 흔든 미국의 지난 4년을 돌아보고, 바이든 앞에 놓인 과제들을 함께 생각해본다.

오늘(13일) <글로벌 특선다큐 - 세기의 정권교체> 1부에서는 ‘미국 대통령 바이든’ 편이 방송된다.

▷ 부제 : 세기의 정권교체 : 미국 대통령, 바이든
▷ 원제 : President Biden (PBS)

세기의 정권교체 - 미국대통령 바이든 / EBS 글로벌 특선다큐
세기의 정권교체 - 미국대통령 바이든 / EBS 글로벌 특선다큐

◆ 끝없는 도전의 승리, 영화 같은 반세기 정치 인생… 조 바이든, 그는 누구인가?

역대 최다 득표로 미 46대 대통령에 당선된 조 바이든. 1970년대에 중앙정계에 입문해 50년 가까운 정치인생을 보냈지만, 많은 이들이 그에 대해 아는 건 오마바 행정부의 부통령이었다는 사실 정도다. 위기의 미국을 이끌 새 대통령 조 바이든은 어떤 인물인지 알아보자.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성장한 조 바이든은 어린 시절 말더듬이였다. 하지만 훌륭하게 이겨냈고, 29세엔 연방 상원의원에 당선되며 모두를 놀라게 한다. 그러나 취임식도 하기 전에, 아내와 어린 딸이 교통사고로 숨지는 비극을 겪게 된다. 

바이든은 두 아들을 키우며 의정활동을 계속했고, 1987년에는 처음으로 대선에 도전한다. 바이든의 대선 도전은 2번이나 말실수와 중도사퇴로 끝을 맺었다. 1991년에는 상원 법사위원장으로 대법관 인사청문회를 이끌었지만, 클래런스 토머스의 성희롱 의혹을 적극적으로 규명하지 않아 거센 비판을 받았다. 

2009년부터 8년간은 오바마의 부통령으로 일했지만, 큰아들의 죽음으로 2016년 대선출마를 포기한다. 그러나 트럼프의 극단적인 정책과 언행을 보며 다시 대선출마를 결심했고, 2020년 대선에서는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바이든 앞에는 어려운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경기침체, 인종갈등 등이 대표적인 과제다. 바이든의 리더십은 극심하게 분열된 미국을 하나로 만들고 위기를 이겨낼 수 있을까?

EBS 1TV <글로벌 특선다큐-세기의 정권교체> ‘미국 대통령 바이든’ 편은 2월 13일 오후 4시 1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