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김치국밥&군만두 달인, 닭 육수 일식(일본식) 라면 달인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김치국밥&군만두 달인, 닭 육수 일식(일본식) 라면 달인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2.22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둔식달 – 김치국밥 & 군만두 달인 / SBS ‘생활의달인’
은둔식달 – 김치국밥 & 군만두 달인 / SBS ‘생활의달인’

오늘(2월 22일, 월요일) SBS <생활의 달인> 786회에서는 △일식(일본식) 라면 달인 △은둔식달 – 김치국밥 & 군만두 달인(최옥순), 그리고 △가구 수거 달인(김지훈) △수출 의류 분류 달인(박명숙) 등이 소개된다.

◆ 일식(일본식) 라면 달인

일본식 라면으로 부평을 평정한 가게가 있다! 겉보기에는 평범한 가게지만, 맑은 국물과 일본식 돼지고기인 차슈가 올라간 달인의 일본식 라면은 절대 평범하지 않다는데. 직접 일본으로 건너가 라면을 배웠다는 달인은 공부한 것을 토대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닭 육수를 사용한 일본식 라면을 개발했다. 

닭 육수를 사용한 달인의 일본식 라면은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이 나 손님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일본식 라면 한 그릇에 담긴 달인의 정성과 노력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 은둔식달 – 김치국밥 달인

바다 향기가 물씬 풍기는 부산에 위치한 김치국밥과 군만두로 유명한 집을 찾았다. 30년이 넘도록 자리를 지켜온 최옥순(女 / 62세 / 경력 30년) 씨의 가게다. 달인 가게의 맛의 비밀은 김치와 반죽에 있다. 매년 김장철이 되면 1년 치 김장을 하는 달인. 그렇기에 냉장고에는 김치가 한가득 쌓여있다. 

묵은지와 달인표 특제 건어물 육수가 만나 깊은 감칠맛이 나는 김치국밥. 또, 반죽에 말린 사과와 말린 바나나 등을 넣은 만두피와 고기 숙성으로 부드러운 식감을 선사하는 만두소가 이곳이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비결이다. 30년간 골목에서 따끈한 김치국밥과 만두를 팔아온 달인. 그 추억의 맛을 잊지 못해 찾아오는 손님들이 있어 골목을 떠나지 못한다는데. 달인의 변함없는 손맛이 담긴 추억의 음식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가구 수거 달인 / SBS ‘생활의달인’
가구 수거 달인 / SBS ‘생활의달인’

◆ 가구 수거 달인

오래되고 무거워 처리가 곤란한 가구들. 쓰레기장에 갖다 두기도 어려운 가구들을 손쉽게 해결해 주는 달인이 있다. 100kg에 육박하는 가구를 들고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을 내려가는 김지훈(男 / 43세 / 경력 13년) 달인. 달인은 결혼 후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가구 수거 운반 일을 시작했다.

폐가구를 등이나 어깨에 이고 층수가 많은 계단을 내려오고, 좁은 골목도 통과해야 하다 보니 짐을 옮기는 노하우와 스피드가 생겨, 고객도 늘었지만 젊은 나이에 무릎이 심각하게 손상되는 병도 얻었다. 그래도 그가 이 직업을 포기할 수 없었던 이유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4형제가 있기 때문이라는데. 엄청난 무게의 가구를 옮기는 일에 한겨울에도 이마에 땀이 마르지 않는다는 달인. 대한민국 가장의 삶과 달인의 인생 발자취를 '생활의 달인'에서 들어본다.

수출 의류 분류 달인 / SBS ‘생활의달인’
수출 의류 분류 달인 / SBS ‘생활의달인’

◆ 수출 의류 분류 달인

산처럼 쌓여있는 옷 무더기 속에서 헌 옷들이 자기 자리를 찾아 날아다닌다. 15년간 헌 옷들과 함께 살아온 박명숙(女 / 60세 / 경력 15년) 달인의 솜씨다. 하루 평균 전국 각지에서 들어오는 1~4톤가량의 헌 옷들. 빠른 속도로 나르는 레일이 있다면 달인의 눈과 손은 더 빠르게 움직인다. 한 번에 여러 종류의 옷이 밀려오면 빠르게 품질 검수를 한 후 종류대로 분류하는 달인. 

상의는 상의대로 하의는 하의대로 나누고, 상의 중에서도 반 팔, 긴 팔, 후드 등 옷 종류에 따라 세분화하게 분류하는데, 여기서 달인의 능력이 발휘된다! 본인 뒤에 나열된 옷상자에 뒤돌아보지 않고 옷을 던져도 옷 종류에 맞는 상자에 정확하게 들어간다. 오랫동안 같은 일을 반복해왔기에 가능한 내공! 심지어 양손을 사용하기도 하고,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한 상자에 한 번에 골인시키는 달인! 생활의 달인 역사상 최고의 분류 실력을 보여준 달인에게 제작진이 준비한 미션이 있다! 과연 달인은 역대 미션을 성공할 수 있을까?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방영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SBS ‘생활의달인’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