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6:45 (토)
 실시간뉴스
윤성원 국토부 차관 "광명·시흥 신도시 7만가구 중 40% 민간분양"
윤성원 국토부 차관 "광명·시흥 신도시 7만가구 중 40% 민간분양"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1.02.2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이 지난 24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에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 = 뉴스1

정부가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한 광명·시흥 지구에서 약 2만8000가구의 민간분양 물량이 공급된다. 이는 전체 공급물량인 7만가구 중 약 40% 비중을 차지한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은 25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광명·시흥 지구의 전체 물량 중에서 40%인 2만8000가구는 민간분양으로 나오고, 나머지 물량 중 1만8000가구는 공공 분양으로 나온다"고 말했다.

윤 차관은 "법령상으론 공공임대 물량이 35% 이상, 공공분양이 25% 이하로 규정돼 있다"며 "이 틀에서 지구계획을 확정할 때 광명시와 시흥시, 주민 의견을 들어서 최종 물량 계획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전날 '2·4 공급대책' 후속조치로 광명·시흥, 부산대저, 광주산정 지구 등 3곳의 신규택지를 발표했다. 이곳에선 총 10만1000가구가 공급된다. 광명·시흥 7만 가구, 부산대저 1만8000가구, 광주산정 1만3000가구 등이다.

윤 차관은 광명·시흥 지구와 관련해 "6개 3기 신도시 중 가장 크고 일산과 같은 규모로 보면 된다"며 "서울에서 동서남북으로 보면 서남권에만 신도시가 없었는데, 광명시흥은 수도권 서남권에 매력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각 지구에서 분양하는 신규 주택은 인근 아파트 시세의 70~80% 저렴한 가격에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민간 건설사 등이 분양하는 주택은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해 최종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윤 차관은 광명‧시흥 지구에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그는 "지하철 1·2·7호선과 신안산선, 제2경인선, GTX-B 등 6개 노선이 광명·시흥에 붙는다"며 "도로에 집중된 교통 수요가 철도망이 완비되면 분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광명·시흥 지구 인근에 위치한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의 반대 우려에 대해선 "광명·시흥은 어제 발표처럼 2025년 분양될 예정"이라며 "그 시점에는 민간사업은 어느 정도 정리가 되기 때문에 현재 시행 중인 사업에 대한 가격 영향은 크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광명‧시흥에선 재개발 사업장 11곳, 재건축 사업장 4곳 등 총 15곳에서 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다.

토지보상을 둘러싼 갈등 우려와 관련해선 "지금까지 공공택지 지구 중 보상금에 대해선 큰 논란이 없었다"며 "최근 흐름은 현금 대신 땅을 받는 대토보상을 선호한다"고 했다. 땅으로 보상받은 토지주들이 해당 부지에 근리생활시설, 연립 등을 지어 분양하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 서초구 인근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주택공급에 대해선 "지난해 8·4 대책을 마련할 때 강남지역의 그린벨트를 풀자는 의견이 나와서 정치권과 정부에서도 논란이 됐다"며 "당시 미래를 위해서 서울지역 내에선 남겨 놓는 땅도 필요하다는 합의하에 논란이 정리됐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선 현재까지 계획이 없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윤 차관은 향후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에서의 주택공급으로 서울 강남에 대한 주택 수요를 흡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 계획에 따라 강남 바로 아래에 있는 과천, 하남 지역의 공급대책은 이미 발표했다"며 "해당 물량이 분양, 착공하면 강남 수요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