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05 (금)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백신 안전성 정부가 약속하고 책임진다...가짜뉴스 경계해야"
문대통령 "백신 안전성 정부가 약속하고 책임진다...가짜뉴스 경계해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3.0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9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3.2 (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9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3.2 (사진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의 전환점이 될 백신 접종이 지난달 26일 시작된 가운데, 정부가 백신 접종 관련 가짜뉴스에 총력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틀 연속 백신 가짜뉴스를 경계해 달라고 당부했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치권에 가짜뉴스 차단을 위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성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9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어떤 백신이든, 백신의 안전성을 정부가 약속하고 책임진다"며 "정치권과 언론도 국민불안을 부추기는 가짜뉴스를 경계하면서 안정된 백신 접종을 위해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1일) 3·1절 기념사를 통해서도 "코로나 방역에 있어서 정부가 시종일관 지켜온 제1의 원칙이 투명성으로, 백신 접종의 전략과 물량 확보, 접종 계획과 접종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고 언제나 국제기준을 따르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백신 불신을 조장하는 가짜뉴스를 경계해주시고 백신 접종에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었다.

정부는 지난달 26일 요양병원·시설 종사자, 환자 등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7일부터는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예방접종자는 2만3086명으로 나타났다. 이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는 2만2191명, 화이자 백신 접종자는 895명이다.

정부는 오는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한다는 방침으로, 이를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이런 상황에서 가짜뉴스가 지속적으로 유포되면서 국민들의 불신,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네이버 밴드에 '코로나19 백신에 나노봇이 들어가 있어 접종을 받게 되면 신체가 조종당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25일 인천시 남동구 일대에서 이와 비슷한 내용의 글이 담긴 벽보를 게재한 60대 여성을 검거했다. 이 여성은 '코로나19 백신엔 마이크로 칩이 숨겨져 있고,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내용의 벽보 33장을 게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부산에서도 '백신을 맞으면 치매에 걸린다'는 등의 허위정보가 나돌아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이에 정부는 백신의 안전성을 강조하면서 가짜뉴스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이날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낙태아의 유전자로 코로나 백신을 만든다'거나, '접종받은 사람들이 발작을 일으키고 좀비처럼 변한다'는 등 터무니없는 내용임에도 온라인을 통해 퍼지면서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역당국과 경찰에서 허위조작정보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온라인상에는 아직도 이러한 정보들이 버젓이 떠돌고 있다고 한다"며 "가짜뉴스를 신속히 삭제하고 차단하기 위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방심위 위원들의 임기가 지난 1월 말 만료된 뒤에도 여야 이견으로 위원회 구성이 지연되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코로나 또는 백신과 관련된 60여건의 심의사항이 처리되지 못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가짜뉴스가 국민적 불신을 가져와 백신 접종에 차질을 빚은 나라들의 경험을 우리가 반복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치권에 간곡히 요청드린다. 방심위가 하루빨리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야 모두 한마음으로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