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45 (금)
 실시간뉴스
[미래교육 플러스] 새로운 교육이 온다 1부… 교실 AI를 만나다
[미래교육 플러스] 새로운 교육이 온다 1부… 교실 AI를 만나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3.0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교육이 온다! 1부 ‘교실 AI를 만나다’ / EBS 미래교육 플러스
새로운 교육이 온다! 1부 ‘교실 AI를 만나다’ / EBS 미래교육 플러스

교육 현장에 부는 변화의 바람, 인공지능교육! 학생들의 손에서 탄생하는 인공지능의 모습은?

오늘(3월9일, 화요일) EBS1TV <미래교육 플러스>에서는 <새로운 교육이 온다!> 1부. ‘교실 AI를 만나다’ 편이 방송된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인공지능교육!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하는 일상이 영화 속의 이야기가 아닌 현실이 되었다.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은 학습을 돕는 맞춤형 지도 교사이자, 문제해결을 돕는 든든한 친구가 되어준다. 

인공지능 활용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인공지능을 배워 데이터를 쌓고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교육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EBS 미래교육 플러스 <새로운 교육이 온다!> 1부 - ‘교실 AI를 만나다’에서는 인공지능교육의 수업 현장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미래교육을 위한 인공지능의 전망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자 한다.

◆ 학생들의 맞춤 조력자, 인공지능 학습 도우미!

인공지능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며, 교육계에서도 인공지능 활용의 중요성이 커진다! 이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교육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자의 데이터를 기반 맞춤형 교육이 시도되고 있다. EBS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여러 교육적 시도들이 있는데, ‘인공지능 단추’는 평가원 기출문제 중 학생들이 선정한 분류 기준과 수준에 맞게 추천 연계 문제를 제공한다. 또한 인공지능을 통해 영어 말하기 연습을 돕는 ‘AI 펭수’는 초등학생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이끌고 개별 맞춤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따듯한 과학의 첫걸음, 인공지능 기술 도입

1학년 때부터 인공지능의 기초 역량을 키운 서울 성남고등학교 학생들! 정보 교과·방과 후 시간 동안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스템에 적용하는 실용적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를 높여갔다. 교내 발명 동아리 ‘발명N로봇’에서는 인공지능 심화 과정을 배우고 상상했던 모델링을 실현하며 인공지능 휠체어,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어 번역기, 점자 블록 인식기, 점자 변환기 등을 만들었는데, 서울 성남고등학교 3학년 박규선 학생은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것도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이 더 따뜻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며, 인공지능을 통한 사회 기여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다.

◆ 시대를 앞서는 인공지능교육, 학교의 지원 방안은?

기술의 빠른 진보와 시대 변화에 맞춰 인공지능과 공존하게 될 미래 사회!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 소양이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필수요건이 될 텐데, 이를 위해 학교에서 충분한 인공지능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부에서는 2021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에 인공지능을 선택과목으로 도입하는 방안과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서울 성남고등학교 김영준 교사는 “학교에서도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고, 다양한 사례로서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며, 학교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피력한다.

학교의 인공지능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일까? 실습과 체험 위주의 기초 과목부터, 이론 위주의 심화 과목까지 이어지는 단계적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인공지능 수학과 같이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기반이 되는 기초 과목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이 중요하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소프트웨어AI융합팀 성정숙 연구원은 “정보·프로그래밍·수학 등 (인공지능을 위해) 다양한 과목이 선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과정 구성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한다.

EBS 1TV 미래교육 플러스 <새로운 교육이 온다!> 1부 ‘교실 AI를 만나다’는 3월 9일 화요일 오후 1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미래교육 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