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2:45 (수)
 실시간뉴스
[EBS 극한직업] 높이 555m 123층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최초 공개’
[EBS 극한직업] 높이 555m 123층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최초 공개’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3.10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 EBS 극한직업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 EBS 극한직업

오늘(3월10일, 수요일) 밤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극한직업>에서는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편이 방송된다.

높이 555m! 123층 초고층 빌딩! 24시간 종합방재센터가 운영되고, 테러 방지를 위한 폭발물 탐지견이 상주할 정도로 철저한 안전관리가 이뤄지는 이곳!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빌딩의 시설관리는 어떻게 이뤄질까?

지하 6층에서, 지상 123층을 잇는 엘리베이터 로프 교체에만 무려 20여 일이 넘는 대장정이 이어진다. 작업자들은 피뢰침의 안전 점검을 위해 매달 철골 랜턴부 꼭대기를 올라야 하고, 아름다운 야경을 책임지는 조명을 위해 로프 하나만 의지한 채 아찔한 고공 작업을 한다.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 24시를 EBS<극한직업>에서 방송 최초로 공개한다.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 EBS 극한직업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 EBS 극한직업

▶ 여기서도 사람이 일할지 몰랐지? 극한 고공 작업 현장!

하늘을 찌를 듯 높이 솟은 초고층 빌딩! 관람객들은 117층과 123층의 전망대에서 탁 트인 서울의 풍경을 감상한다. 123층을 넘어 더 높은 곳으로 오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고공 작업자들!

건물의 옥상에는 철골 구조물인 타워 랜턴부 위치했다. 이날은 한 달에 한 번 있는 피뢰침 안전 점검이 있는 날! 랜턴부의 가장 높은 곳인 555m 지점에는 낙뢰를 방지하기 위한 14개의 피뢰침이 있다. 작업자들은 구름보다 더 높은 곳에 있는 작업 현장에서 매달 거센 바람과 싸우며 피뢰침 유지 보수에 힘쓰고 있다.

랜턴부 541m 지점에는 구조물과 구조물을 이어주는 철제 다리인 ‘스카이 브릿지’가 있다. 일반 관람객도 직접 걸어볼 수 있다는 스카이 브릿지. 아찔한 풍경에 비명과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는 스카이 브릿지 봄맞이 재개장을 앞두고, 안전 점검과 고객 응대 훈련을 하는 직원들을 만나본다.

밤이 되면 아름답게 빛나는 초고층 빌딩의 야경! 여기에도 작업자들의 노고가 숨어있다. LED 조명이 건물 외벽에 붙어있기 때문! 조명을 교체하기 위해 작업자들은 곤돌라를 타고 건물 외벽으로 나간다. 고공 작업은 바람과의 사투!. 바람이 초속 5미터가 넘는 순간 안전을 위해 모든 작업은 중지된다. 문제는 건물 외벽이 아닌 타워 랜턴부에 위치한 경관 조명이다. 곤돌라를 설치할 수 없어 줄을 타고 내려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내 방송 최초! 초고층 빌딩에서 로프에 의지한 채 조명을 교체하는 아찔한 작업 현장이 공개된다.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 EBS 극한직업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 EBS 극한직업

▶ 건물의 안전을 사수하라!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테러와 위험물로부터 건물을 지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대 테러팀을 24시간 운영한다. 특수부대 출신들과 폭발물 탐지견으로 이루어진 대 테러팀! 총면적이 축구장의 110배에 달하는 건물을 하루 2번 순찰, 하루에 4만 보 이상 약 28km를 걷게 된다고! 건물을 한 바퀴 도는 데 꼬박 2시간이나 걸린다.

그리고 고층빌딩의 꽃인 엘리베이터! 이곳엔 지하 6층에서 지상 123층을 잇는 대한민국 최장 엘리베이터가 있다. 강철을 꼬아서 만든 로프 1개의 길이는 약 600m! 무게도 1톤이 훌쩍 넘는다. 총 8개의 로프를 교체하는 데만 무려 20여 일이 소요된다.

폐로프를 절단한 후 폐기, 새 로프를 올리는 데만 하루 이상이 걸린다. 이때 로프끼리 엉키기라도 하면 푸는 데만 꼬박 하루가 걸리기 때문에 언제나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초고층 빌딩의 엘리베이터 로프 교체 과정이 공개된다.

EBS 극한직업 ‘초고층 빌딩 시설관리팀 24시’ 편은 10일 밤 10시 4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EBS ‘극한직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