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15 (토)
 실시간뉴스
고금리 제2금융권 저축은행 부실사태 투자자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고금리 제2금융권 저축은행 부실사태 투자자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7.1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저축은행이 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다는 것 때문이었다. 대형은행과 비교했을 때,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는 +1~3% 정도의 금리를 형성했던 것. 지난해 저금리 기조에 1금융권의 예금 금리가 3% 초반까지 갔을 때도 저축은행들은 4.5% 이상을 유지했다. 따라서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서민투자자들이 1금융권보다 고금리의 저축은행을 선호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난 2000년 이후 금융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며 저축은행은 위로는 1금융권인 대형은행, 카드사와 경쟁하게 됐고, 아래로는 제3금융권인 대부업체와 경쟁하는 상황이 이어지며 고유의 사업 영역이 자꾸만 줄어드는 상황에 처했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 측은 이런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 1금융권보다 높은 수신(예·적금) 금리와 규제 완화 등에 힘입어 대형화에 성공하는 듯했다. 하지만 고금리로 수신을 하였기 때문에 다음 문제는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여신(대출)을 하는 것. 때마침 2006년 불어닥친 부동산 호황과 관련 부동산 PF대출 수요가 급증하면서 저축은행은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듯 보였으나 문제는 PF대출이 금액이 크고 위험도가 높은 사업이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축은행은 부동산 PF에 지나치게 많은 돈을 빌려주기 시작했고,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 시장에 불황이 시작되자 부동산 PF들이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 이러한 부실 PF자금을 저축은행이 자체적으로 손실처리하기에는 규모 자체가 너무 컸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대출을 더 내어주는 악순환을 반복해 현 상황에까지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 중 정부는 PF대출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PF대출 비율을 규제하기도 했지만 이 역시 허술한 관리감독, 저축은행의 도덕적 해이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최근에는 불법대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P저축은행에 대량 예금인출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저축은행 사태.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지금이라도 투자를 중단해야 옳은 걸까. 이영웅 재무설계사는 저축은행 상품에 가입한 투자자들은 일단 예금보호 여부와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인지 확인한 후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저축은행 투자 중단해야 하나?
우리나라에는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 5천만원까지는 예금보험공사에서 지급을 보증해주는 예금자보호제도라는 것이 있다. 주로 은행의 예·적금과 종합금융사의 CMA 등이 예금자보호 대상 금융상품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저축은행 역시 예금자보호 한도인 1인당 5천만원(원금과 이자 합산 금액)이 넘지 않는 금액이라면 원금 손실은 없다는 것.
“일반 채권이나 후순위채권 등의 투자에 대해서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만큼 투자 손실의 위험성이 큽니다. 하지만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이고 한도가 넘지 않는다면 원금의 손실은 없기 때문에 금융소비자는 보통 3가지 시나리오 중 한 가지에 해당하게 됩니다. 예금을 중도해지하고 원금과 1% 정도의 중도해지 이자를 받는 것, 저축은행이 다른 은행으로 합병된 이후 원금과 약정이자를 받는 것(포괄 승계의 경우), 저축은행이 인가취소, 해산, 파산될 경우 2~3개월 정도 이후 예금보험공사에서 원금과 2.5% 내외의 이자를 받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부실 의혹을 받고 있는 저축은행에서 이미 대출을 받은 경우에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다. 지금까지 부실금융회사 부도 위기 때는 국가가 주도로 합병 혹은 계약이전 등의 방법으로 정리를 해왔다. 이때 합병한 금융회사에는 예금 등에 대한 지급의무와 동시에 대출 등에 대한 권리도 함께 이전 되게 되었다. 별도의 조정이 없는 한 대출이자와 원금은 다 상환해야 하며 대출을 받은 고객이 상환금액 이체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상환금액 연체나 미납 시 신용정보회사에 등록이 되어 신용등급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저축은행 구조조정이 서민 투자자들에게 끼칠 영향
금융 당국의 하반기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따른 15개 퇴출 저축은행 대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이미 8개의 저축은행이 영업 정지된 데 이어 하반기에 적어도 2~3개 수도권 저축은행이 추가로 문을 닫게 될 전망도 있다.
“저축은행의 건전성 문제가 앞으로도 쉽게 해결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단 6월 말부터 저축은행의 외부감사 시즌이 시작되는데, 결과에 따라 최악의 상황엔 대형저축은행을 포함한 2~3개의 은행에 추가 영업정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추가로 영업 정지되는 은행들이 나올 경우 인내의 한계에 도달한 예금자들이 은행에 달려가 돈을 찾는 뱅크론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 결과에 따라 최악의 사태에는 뱅크론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하지만 연착륙시킬 가능성도 있다. 그렇다면 저축은행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동안 어떠한 과정이 필요하며 서민 투자자들은 그동안의 저축방식에 어떤 변화를 줘야 할까.
“단기적으로 본다면 근간 저축은행 부실과 관련 예·적금의 해약이 많은데, 해약 이후 새로 적금을 들지 않고 소비가 늘거나, 묶여 있던 예금을 풀면서 힘들게 모아놓은 돈이 새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안전자산의 금리가 물가상승률과 비교해 실효가 없어지는 만큼 목적과 기간에 맞춰 적립식 펀드 등의 투자 상품과 함께 섞어 돈을 모으시는 것도 고려해보시길 권합니다. 또 꾸준히 적금을 하되 저축은행과 실이자율이 비슷한 상호협동조합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상호협동조합이 저축은행보다 약정금리는 낮지만, 이자 소득세를 14%가량 적게 내는 저율과세 상품으로 1인당 3천만원까지 저축이 가능하므로 실제로 투자자가 받는 이자 소득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투자를 할 때는 효율보다는 효과를 더 중요한 가치로 둬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목돈이 없는 상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2%의 적금금리보다 원금 자체가 쌓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예를 들면 10만원씩을 아껴 5% 금리의 1년짜리 적금을 들면 이자는 2만7천원에 불과하지만 원금은 120만원이 늘게 되고, 이를 예금에 넣어두면 1년 이자는 5만760원으로 거의 2배가량 불어나게 되므로 원금을 높이는 것에 의의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전한 저축은행의 요건
위험과 수익은 비례 관계다. 즉 금리를 더 주는 만큼 위험도 더 높다고 보는 것이 정확한 것. 은행도 돈이 급하면 이자를 더 많이 주고 빌리는 것은 마찬가지라는 이야기다.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각 저축은행별 건전성이 다르기는 하지만 금리를 더 높게 준다는 것은 저축은행이 돈이 필요하다는 얘기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뜻이다. 이영웅 재무설계사는 건전한 저축은행을 찾고 싶을 때는 BIS 비율과 고정이하여신비율을 확인하라고 당부한다.
“BIS 비율은 은행의 건전성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 비율을 나타내는 것인데요. 돈을 빌려준 기업들이 갑자기 도산하게 될 때 은행이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죠. 쉽게 얘기해서 계를 할 때 자기 재산이 많은 사람이 계주를 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BIS 비율이 높을수록 좋고, 일반적으로 8% 이상이면 양호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이란 은행이 빌려준 돈 중 3개월 이상 연체가 되고 있는 부실채권이 얼마만큼인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은 8% 이하이면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nb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