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더위에 지친 입맛 돋우는 여름 장아찌&피클
더위에 지친 입맛 돋우는 여름 장아찌&피클
  • 관리자
  • 승인 2011.08.0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위에 지친 입맛 돋우는
여름 장아찌&피클

더위로 지쳐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에는 시원하게 담근 장아찌로 입맛을 돋워보자. 만들기도 쉽고, 무더위에 상할 염려도 없어 여름 밥상 최고의 반찬으로 손색없다. 간장 물로 만드는 전통적인 장아찌부터 오이, 파프리카 등으로 만드는 서양의 장아찌 피클까지 새콤달콤하고 시원한 여름 반찬 장아찌&피클을 소개한다.

풋고추 연근 장아찌
재료
풋고추 15개, 연근 300g, 식초 3큰술, 장아찌장물 참치액 3큰술, 간장·식초·설탕 1컵씩, 청주 1/2컵
만드는 법
01
 풋고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꼭지 부분을 1cm만 남기고 가위로 자른다. 꼬치를 이용해서 구멍을 서너 개 넣어준다.
02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얄팍하게 썰어 식초를 푼 물에 헹궈 건진다.
03 냄비에 참치액과 간장, 식초, 설탕, 청주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불에서 내린다.
04 열탕 소독한 밀폐용기에 풋고추 연근을 차곡차곡 담고 ③의 장물을 부어 밀봉해서 10일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켜 먹는다.

우엉 햇무 장아찌
재료
우엉·햇무 300g씩, 굵은 소금 1/컵, 장아찌양념 간장 2컵, 청주·맛술 1컵씩, 설탕·생수 1/2컵씩, 가다랭이포 3큰술
만드는 법
01
 우엉은 껍질을 긁어내 3cm 길이로 썬다.
02 햇무는 껍질째 씻어 우엉 크기로 썬다.
03 굵은 소금을 물에 타서 우엉과 햇무를 담가 잠시 절인다. 절인 우엉과 햇무를 꺼내 베보자기를 이용해서 물기를 완전하게 짠다.
04 냄비에 간장, 청주, 맛술, 설탕, 생수를 끓여 불에서 내린 후에 가다랭이포를 우려내고 차게 식힌다.
05 열탕 소독한 병에 우엉과 햇무를 넣고 4의 장물을 부어 10일 정도 삭힌 후에 바로 먹는다.



마늘종 새송이버섯 장아찌
재료
마늘종 20대, 새송이버섯 6개, 굵은 소금 1/2컵, 장아찌양념 간장 2컵, 국간장 3큰술, 생수 1/2컵, 식초·설탕 1컵씩, 통후추 10알, 마른 붉은고추 2개
만드는 법
01
냄비에 간장과 국간장, 생수, 식초, 설탕, 통후추, 마른 붉은고추를 넣어 끓여 한 김 식힌다.
02 마늘종은 물에 잠기도록 붓고 떠오르지 않도록 돌로 눌러 놓은 다음 굵은 소금을 타서 2~3일 노랗게 삭힌다.
03 마늘종이 노랗게 삭으면 4cm 길이로 썰고 새송이버섯은 도톰하고 동그랗게 썬다.
04 밀폐용기 또는 병에 장아찌 재료를 모두 켜켜이 담고 ①의 장아찌 양념을 부어 뚜껑을 밀봉해서 15일 정도 삭힌다.
05 마늘종과 버섯에 간이 배면 장물을 따라내고 다시 한번 더 끓여 붓기를 2회 정도 반복해서 완전하게 맛이 들면 꺼내 먹는다.



장아찌 맛있게 담그는 Tip!

간장으로 담는 장아찌는 중간중간 장물을 따라내어 한 번 더 끓인 후 재료에 붓기를 두 번 정도 반복하여 보관하도록 하자. 이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 장아찌의 맛이 변하지 않는다.

간장이나 식초 물로 만드는 장아찌일 경우, 꿀 병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밀폐가 잘되는 용기를 구입하여 장아찌를 담아 놓고 아주 더운 여름에는 냉장실에서 숙성시 키는 것이 좋다.



오이 양파 즉석피클
재료
백오이 작은 것 5개, 양파 2개, 물 1과 1/2컵, 식초 1컵, 설탕 1/2컵, 소금 3큰술, 월계수잎 2장, 통계피(10cm)·정향·붉은고추 1개씩, 통후추 10알, 굵은 소금 약간
만드는 법
01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씻어서 잡티를 제거한 후에 물기를 닦아 동그란 모양으로 썬다.
02 냄비에 물을 붓고 식초, 설탕, 소금을 제시한 분량대로 넣고 팔팔 끓인다.
03 양파는 굵게 사방 2cm 크기로 썰고 붉은고추는 동그란 모양으로 송송 썬다.
04 피클 담을 용기를 끓는 물에 팔팔 끓여서 진공 상태로 만든다.
05 ④의 용기에 오이, 월계수잎, 통계피, 통후추, 정향, 고추, 양파를 담고 ②의 피클 물이 뜨거울 때 부어서 밀봉한다.
06 밀봉한 병이 차가워지면 냉장고에 넣어두고 차게 먹는다.

적채 애플 피클
재료
적채 100g, 사과 2개, 당근 1/4개, 마른 홍고추·통계피(10cm) 1개씩, 월계수잎 1장, 통후추 5알, 물 1과 1/2컵, 소금 3큰술, 설탕 1/2컵, 식초 1컵
만드는 법
01
적채는 씻어 물기를 털고 사방 3cm 크기로 썬다.
02 사과는 옅은 소금을 풀어 흔들어 씻어 물기를 빼고 세로로 4등분해서 반으로 가른다. 이때 씨와 씨방은 도려낸다.
03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썰어서 모양을 낸다.
04 냄비에 물과 소금, 설탕, 식초를 넣어 팔팔 끓여서 피클 물을 만든다.
05 피클 담을 용기를 팔팔 끓여 진공 상태로 만든 후 적채, 사과, 당근, 마른 홍고추, 월계수잎, 통계피, 통후추를 색색으로 넣고 피클 물을 부어서 밀봉한다.
06 밀봉한 피클은 5일 후에 피클 물만 따라내어 끓여서 식힌 후 다시 부어 15일 후부터 꺼내 먹는다.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피클
재료
방울토마토 15개, 브로콜리 300g, 청양고추 5개, 레몬 1/4쪽, 월계수잎 2장, 통후추 10알, 물 1과 1/2컵, 식초 1컵, 설탕 1/4컵, 소금 5큰술
만드는 법
01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서 꼭지를 떼어내고 물기를 닦는다.
02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 물에 헹궈 건진다.
03 청양고추는 꼭지째 씻어서 꼭지를 가위로 반만 잘라주고 물기를 닦는다. 레몬은 슬라이스한다.
04 냄비에 물, 식초, 설탕, 소금을 분량대로 넣고 끓여서 피클 물을 만든다.
05 피클 담을 용기를 끓는 물에 끓여서 진공 상태로 만든다.
06 ⑤의 용기에 방울토마토, 브로콜리, 청양고추, 레몬,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피클 물을 식혀서 부어 밀봉한다. 3일 정도 지난 후에 피클 물을 따라내어 한 번 더 끓여 식혀서 붓고 밀봉한 뒤 일주일 후부터 먹기 시작한다.



피클 맛있게 담그는 Tip!

피클을 만들 때 월계수 잎과 통계피, 통후추, 정향 등 향신료를 넣어주면 피클의 제맛을 살리고, 방부효과를 낼 수 있다.

사과식초나 레몬 식초 등 과일식초를 사용하여 피클 물을 만들면 피클의 맛이 더욱 좋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