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0:50 (목)
 실시간뉴스
거리두기 2.5단계 기준 접어들어 ... 등교수업 축소 가시화
거리두기 2.5단계 기준 접어들어 ... 등교수업 축소 가시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4.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수원 한 초등학교에서 지난 3월2일 신입생들이 안내사항을 듣고 있다. 2021.3.2 (사진 뉴스1)
경기 수원 한 초등학교에서 지난 3월2일 신입생들이 안내사항을 듣고 있다. 2021.3.2 (사진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500명 안팎으로 쏟아지면서 교육계에서는 등교수업 축소가 가시화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 유·초·중·고등학교 모두 전교생의 3분의 1까지로 등교 인원이 제한되는 수도권에서는 유·초1~2 '매일 등교'가 중단되고 고등학교는 3학년만 등교하게 되는 등 변화 폭이 커 학교 현장의 혼란이 예상된다.

5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전날(4일) 국내 일일 확진자는 474명 발생했다. 지난달 30일(506명)부터 지난 3일(543명)까지 5일 연속으로 500명대를 기록한 데 비해 줄었지만 검사 건수가 줄어든 '주말 효과'를 고려하면 확산세가 꺾였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지역발생 확진자는 지난달 29일부터 최근 일주일 동안 일평균 496.1명 발생했다. 26일째 거리두기 2.5단계 기준(1주일간 일평균 400~500명)에서 오름세를 보이는 터라 정부도 오는 12일부터 적용될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는 방안을 두고 고심하는 분위기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전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에 접어들면서 확산세가 증가 추세로 전환되는 시점으로 판단된다"며 "이번 주 중반, 다음 주부터 거리두기 단계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결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같은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주에도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좀 더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검토해야 할 수 있다"며 거리두기 격상 가능성을 시사헀다.

학교 현장에서는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등교수업 축소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 노원구 A초등학교는 개학 이후 학년별로 등·하교 시간을 달리하는 '시차 등교'를 도입해 전면 등교를 시행해 왔지만 거리두기가 격상되면 원격수업 병행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A초등학교 교장은 "소규모학교가 아닌 데도 등교 확대가 필요하다는 교사·학부모 의견을 반영해 탄력적 학사운영으로 전면 등교했지만 거리두기가 격상되면 등교를 줄일 수밖에 없다"며 "거리두기가 격상돼도 초1~2 정도는 밀집도 기준에서 제외하는 등 별도 지침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 관악구 한 중학교에 근무하는 B교사는 "아이들끼리도 '이러다 학교 가는 날 더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최근 확산세가 심각하다"며 "원격수업 플랫폼이 안정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 등교수업이 줄어들면 교육활동에 차질이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교생이 400명 이하이면서 평균 학급당 학생 수가 25명 이하인 '소규모학교'는 거리두기 2.5단계까지 전면 등교가 가능하다. 다만 실제로 2.5단계로 격상될 경우 감염병 위험을 고려해 전면 등교를 철회하는 학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시내 131곳의 소규모학교(초등학교) 가운데 70여곳이 전면 등교를 시행하고 있는데 거리두기가 격상되면 등교·원격수업을 병행하는 곳이 많아질 것"이라며 "학부모들의 불안이 커 상황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거리두기 격상에 대비한 별도 대책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존에 안내된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 밀집도 기준에 따라 등교수업을 운영하게 될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거리두기가 격상될 경우 각 학교는 어느 정도 준비 기간을 거쳐 바뀐 학사 운영 지침을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