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20 (목)
 실시간뉴스
[EBS 비즈니스 리뷰] 슈퍼카와 전통주, 전혀 다른 두 카테고리의 공통점
[EBS 비즈니스 리뷰] 슈퍼카와 전통주, 전혀 다른 두 카테고리의 공통점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0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욱 교수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3부. 바꿔라, 하지만 바꾸지 마라' / EBS1TV 비즈니스 리뷰
명욱 교수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3부. 바꿔라, 하지만 바꾸지 마라' / EBS1TV 비즈니스 리뷰

술에는 비즈니스 트렌트, 인사이트가 숨겨져 있다. 술 한잔에 담긴 지속 가능한 경영 비결을 알려줄 명욱 교수의 리뷰.

오늘(4월7일, 수요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에서는 명욱 숙명여자대학교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주임교수의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제3부 ‘바꿔라, 하지만 바꾸지 마라’ 편이 방송된다.

‘술’이라고 하면 대부분 친구와의 즐거운 시간, 회식 자리 등 마시고 취하는 분위기가 떠오른다. 그러나 깊게 들여다보면 술은 단순히 즐길 거리가 아니라 그 안에 역사와 문화를 넘어 비즈니스 트렌드와 인사이트가 담겨있다. 

술을 살펴보면 어떤 업종이라도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기술을 얻을 수 있다는데. EBS 비즈니스 리뷰 <술잔에 담긴 비즈니스의 기술> 편에서는 숙명여대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명욱 교수와 함께 술의 역사와 그 안의 비즈니스 전략을 찾아본다.

◆ 명욱 숙명여자대학교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주임교수
- <주요 저서>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 『말술남녀』

일본 릿쿄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숙명여대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술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주류문화 칼럼니스트로, 동아비즈니스리뷰, 한국경제, 세계일보에 연재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과 『말술남녀』가 있다.

▶ 바꿔라, 하지만 바꾸지 마라 (4월 7일(수) 방송)

슈퍼카와 전통주, 전혀 닮지 않은 이 두 가지 카테고리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스포츠카의 대명사로 불리는 포르셰가 출시했던 첫 SUV를 보면 알 수 있다. 

19990년대에 실용성을 중시하던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 맞춰 스포츠카의 인기가 급감하던 시기였다. 포르셰도 위기를 피해갈 수는 없었다. 이때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SUV를 선택한 포르셰. 

포르셰의 특징은 멀리서 봐도 한눈에 포르셰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던 형태에 있었는데, 과감하게 변화를 선택한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소비자들은 냉담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으나 결국 살아남을 수 있었던 건 시대에 맞춰 변화한 것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리지 않았던 본질이었다. 

과연 전통주 시장에서는 어떤 변화와 어떤 본질을 지켜왔던 것일까. 그리고, 비즈니스에 있어서 어떤 것은 꾸준히 변화하고 어떤 것을 지켜야 하는 것일까.

EBS1TV <비즈니스 리뷰>는 매주 월~목요일 밤 11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1TV 비즈니스 리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