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9:40 (화)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아이는 언제 바뀌었나 - 구미 여아 사망 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아이는 언제 바뀌었나 - 구미 여아 사망 사건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1.04.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아이는 언제 바뀌었나-구미 아동 사망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아이는 언제 바뀌었나-구미 여아 사망사건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구미 여아 사망 사건’을 다룬다.

구미에서 발생한 딸이 낳은 3세 여아의 사망 사건이 알고 보니 외할머니와 DNA가 일치해 세상을 놀라게 한 구미 아동 사망 사건.

DNA 검사 결과는 절대 달라질 수 없다고 하는데, 친모로 밝혀진 석씨는 여전히 자신은 아이를 낳은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석씨의 남편도 부인이 아이를 낳지 않았다고 답답해 하는 가운데, ‘그것이 알고싶다’ 취재진은 오늘밤 드디어 사건의 결정적 단서를 최초 공개한다.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 두 엄마의 비밀, 두 아이의 비극 ‘구미 아동 사망 사건’의 진실을 만나보자.
 

# 구미 3세 여아, 사망 사건 후 두 달...
 

구미에서 3세 여아가 미라 상태의 사체로 발견된 지 두 달 여 시간이 흘렀다.

‘그것이 알고싶다’ 취재진은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먼저 아이가 방치되었던 집을 찾았다. 문을 열고 들어선 집안에는 쓰레기가 가득했다.

아이의 정상적인 양육이 불가능해 보일 정도로 열악한 상황이었다. 이밖에도 아이의 고단한 생활을 짐작케 하는 여러 정황들이 보존되어 있었다.

검찰과 경찰도 DNA 검사 결과 외에 아이 바꿔치기의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수사력의 한계를 드러냈다.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아이가 발견된 현장을 공개하고 당시 상황을 자세히 되짚어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본다.
 

# “석씨의 임신 모습을 본 사람이 없다”
 

“제가 아니라고 하면 제 말을 믿어주셔야 하는 거 아닌가요. 저는 애를 낳은 적이 없어요” - 친모 석 씨

“친자일 확률이 친자가 아닐 확률보다 99.999% 높다는 얘기고요.” - 성균관대학교 과학수사학과 임시근 교수

가족들은 석씨가 임신한 모습을 본 적이 없다고 입을 모은다. 석씨의 남편과 큰딸은 DNA 검사의 오류 가능성을 제기한다. DNA 검사만 빼면 석씨가 임신과 출산을 했다는 증거가 없으므로 혹시 모를 예외는 없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DNA 검사 결과는 결코 틀릴 수 없다고 전언한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DNA 검사의 오류 가능성을 검증해 보고, 이와 함께 ‘키메리즘’등 국외에서 일어난 유전자 혼합 현상을 검토해 석씨 측 주장에 근거가 있는지 알아본다.
 

# 5천여장 자료 분석... 아이는 바뀌었나?
 

경찰은 석씨가 혼외 관계에서 낳은 아이를 산부인과에서 손녀와 바꾼 것으로 보고 있다. 과연 산부인과에서 아이가 바뀔 수 있을까.
 

“3월 사진하고 이건 동일인이라고 볼 수가 없죠.” - 황민구 법영상분석연구소장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아이의 행적을 담은 사진과 영상자료 5천여 점을 입수, 최고의 전문가들과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경찰이 특정한 때와는 다른 시점에서 아이가 뒤바뀐 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두 아이의 비극, 두 엄마의 비극-구미 아동 사망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두 엄마의 비밀, 두 아이의 비극-구미 아동 사망사건

 

# 진실공방 속 두 아이의 비극
 

2020년 여름, 전기도 가스도 들어오지 않는 집에서 오랜 기간 방치된 채 죽어간 아이와 세상에 태어난 후 어느 순간 사라진 또 다른 아이.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 ‘두 엄마의 비밀, 두 아이의 비극 - 구미 아동 사망 사건’(연출 정재원, 글·구성 정문명)에서는 구미 아동사망 사건의 진실을 추적한다.

연일 이어지는 충격적인 보도 속 잊혀진 이야기가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구미 사건에 관해 쏟아지는 뉴스 속에서 우리는 얼마나 두 아이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을까.

오늘밤 11시 10분 SBS 방송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막장드라마를 방불케 하는 진실 공방 속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아동학대의 단면을 일깨우고자 한다.

과연 석 씨를 도운 조력자는 누구인지, 아이는 어떻게 뒤바뀌었는지 진실을 찾아본다.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