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0:20 (화)
 실시간뉴스
[EBS 건축탐구-집] 아토피 치유 ‘양아재’, 폐렴 극복 ‘티롤 하우스’…가족 살리는 집
[EBS 건축탐구-집] 아토피 치유 ‘양아재’, 폐렴 극복 ‘티롤 하우스’…가족 살리는 집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13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을 살리는 집 / EBS ‘건축탐구-집’
사람을 살리는 집 / EBS ‘건축탐구-집’

종일 입는 속옷처럼 나와 가장 밀접한 공간인 집. 집을 바꿔 건강을 되찾은 가족들이 있다. 중증 아토피로 생사를 넘나든 소윤이를 위한 집, 양아재. 그리고 원인 모를 폐렴으로 고생한 세 식구를 위한 티롤 하우스. 

가족은 살기 위해 집을 지었고, 기적이 일어났다. 가족을 치유한 놀라운 기적의 집. 집은 우리에게 안식처이자 병원이 되어 가족을 살리기도 한다.

오늘(4월13일, 화요일) EBS 1TV <건축탐구-집>에서는 ‘사람을 살리는 집’ 편이 방송된다.

중증 아토피를 가진 딸을 건강하게 기르기 위해 지은 ‘양아재(養兒齋)’.
오스트리아 티롤에서의 시간을 추억하며 폐렴을 극복한 가족의 ‘티롤 하우스’.

가족을 살리기 위해 집을 짓는다?
집을 통해 건강과 일상을 되찾은 사람들, 과연 그 비결은 무엇일까?

건축탐구 집 <사람을 살리는 집> 편에서는 건축가 임형남, 노은주가 집을 지어 건강과 일상을 되찾은 사람들을 찾아간다. 중증 아토피 환자 딸아이가 건강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은 ‘양아재’와 가습기 살균제 사용 후 폐렴으로 고통받는 가족이 병을 극복하기 위해 선택한 ‘티롤 하우스.‘ 잃어버린 건강과 가족의 웃음을 되찾아 준 놀라운 기적을 경험한 두 집을 탐구한다.

◆ 가족을 살리기 위한 마지막 선택 ‘집’을 통해 살아난 사람들의 감동 실화

 

사람을 살리는 집 / EBS ‘건축탐구-집’
사람을 살리는 집 / EBS ‘건축탐구-집’

▶ 중증 아토피로 누워만 지냈던 어린 딸을 살려준 집 ‘양아재(養兒齋: 아이를 건강하게 기르는 집)‘

산과 들 그리고 바다에 둘러싸인 부산의 한 시골마을에 위치한 15평 남짓의 작은 집, 아이를 건강하게 잘 기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지은 집인 양아재(養兒齋)가 있다. 

생후 2개월부터 아토피 진단을 받은 딸 소윤이와 가족은 끝이 보이지 않는 고통 속에 살아왔다. 딸의 아토피는 생각보다 심각했다. 일곱 살이 된 해에는 아예 누워만 지내야 할 정도로 피부염이 심해져 온몸은 진물로 만신창이가 되었다. 

치료를 위해 애썼지만 나아지지 않는 아이의 아토피. 아픈 딸을 돌보느라 가족 역시 일상이 무너졌는데... 절망 끝에서 가족의 마지막 선택은 바로 ‘집.’ 아픈 소윤이를 위한 건강한 집을 지었다. 그리고 놀랍게도 새집으로 이사 오면서 소윤이와 가족에게 변화가 찾아왔다. 

딸은 이 집을 병원 같은 존재, 1인용 병원이라고 말하는데... 중증 아토피를 치유해주고, 가족의 건강한 일상과 웃음을 되찾아준 집. 과연 비결은 무엇일까? 임형남, 노은주 건축가와 함께 그 비밀을 풀어본다.

사람을 살리는 집 / EBS ‘건축탐구-집’
사람을 살리는 집 / EBS ‘건축탐구-집’

▶ 어느 날 갑자기 온 가족에게 찾아온 폐렴, 병을 극복하고 가족을 살린 오스트리아 티롤에서의 행복한 추억이 깃든 ‘티롤 하우스’

어느 날, 아내와 남편 그리고 어린 딸까지 온 가족이 폐렴을 앓게 됐다. 2011년 세상에 떠들썩했던 가습기 살균제 사건. 가족도 3년간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다. 처음엔 단순한 감기로 여겼지만 점점 상태는 심각해졌다. 

남편과 딸은 두 번의 폐렴을 앓았고, 아내는 무려 폐렴이 네 번이나 반복됐다. 건강이 무너지면서 모든 게 달라졌고, 앞날이 캄캄해진 가족은 여행을 떠났다. 

공기 좋은 자연을 찾아 유럽 이곳저곳을 돌아다닌 가족. 그곳에서 기적이 일어났다. 자연에서 머물며 피가 섞여 나오던 기침이 사라지고 축농증으로 고생한 아이의 증상도 호전됐다. 그렇다고 계속 여행만 다닐 순 없는 노릇,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가족은 집을 짓기로 하는데…. 여행 중 가장 행복하게 지냈던 오스트리아 티롤. 그곳에서 인상 깊게 봤던 집 구조를 곳곳에 재현하며 여행에서의 추억을 고스란히 담아낸 가족만의 티롤 하우스를 완성했다. 티롤 하우스에서 살면서 건강은 물론 많은 게 달라졌다는 가족. 가족을 변화시킨 티롤 하우스를 임형남, 노은주 건축가와 함께 탐구해본다.

EBS 건축탐구-집 <사람을 살리는 집> 편은 13일 밤 10시 45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EBS ‘건축탐구-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