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35 (금)
 실시간뉴스
씨티은행 한국 소매금융 철수…금융당국 “소비자 불편 최소화·고용안정”
씨티은행 한국 소매금융 철수…금융당국 “소비자 불편 최소화·고용안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4.1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씨티그룹이 한국 시장을 비롯해 태국, 필리핀, 호주 등에서 소매금융 사업 구조조정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씨티은행이 54년 만에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게 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 2월 22일 서울 종로구 한국씨티은행 본점.
미국 씨티그룹이 한국 시장을 비롯해 태국, 필리핀, 호주 등에서 소매금융 사업 구조조정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씨티은행이 54년 만에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게 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한국씨티은행 본점.

금융당국이 미국 씨티그룹이 한국 시장에서 소매금융 부문을 철수하기로 확정한 것과 관련해 "소비자 불편 최소화, 고용 안정, 고객 데이터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검토해 나가겠다"고 16일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전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씨티그룹의 발표와 관련해서 향후 진행상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미국 씨티그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한국을 포함해 호주, 바레인,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폴란드, 러시아, 대만, 태국, 베트남 등 13개국에서 소매금융에 대한 출구전략을 추진하고, 기업금융에 특화하는 글로벌 전략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국씨티은행은 사업재편 방안 확정 시까지 기존과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씨티그룹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13개국에서 소매금융 부문을 철수하기로 한 것은 초저금리와 금융 규제 속에서 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씨티은행의 당기순익은 1878억원으로 전년 대비 32.8% 감소했다. 외환 및 파생상품 트레이딩 수익 증가와 개인 자산관리 부문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하로 순이자마진이 감소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이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쳤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