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7:10 (토)
 실시간뉴스
중년 여성에게 좋은 ‘석류’, 여성호르몬 보충에 도움
중년 여성에게 좋은 ‘석류’, 여성호르몬 보충에 도움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5.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은 40대가 되면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한다. 체내 여성 호르몬 감소로 피부 주름, 처짐 등의 노화가 진행되고, 난소 기능이 상실되며 갱년기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난다. 따라서 40~50대 중년 여성이라면 석류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석류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해 ‘천연 여성호르몬’으로 불리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다른 음식과 달리 석류에는 엘라그산, 에스트론, 에스트리올, 에스트라디올 등의 4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모두 함유돼 있다. 때문에 중년 여성들이 석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부족한 여성 호르몬이 보충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세명대학교 김형준 연구팀에 따르면 갱년기를 앓고 있는 45~60세 5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석류 추출물을 8주간 섭취시켰다. 그 결과 갱년기 정도를 평가하는 MRS(Menopausla Rating Scale) 지수가 섭취 전 17.80에서 8주 섭취 후 13.28로 크게 감소했으며, 안면홍조, 발한 등의 갱년기 증상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여성 건강에 좋은 석류는 생과일로 섭취하려면 매번 손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따라서 간편하게 석류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석류즙, 석류젤리 등과 같은 건강식품으로 복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좋은 석류젤리나 석류즙으로 구입하려면 ‘엘라그산’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엘라그산은 석류의 핵심 지표 성분으로, 석류의 효능이 엘라그산에서 비롯된다. 때문에 엘라그산 함량이 높은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은데 시판 제품 가운데 엘라그산 함량을 공개하지 않는 제품도 있다.

이러한 제품의 경우 제조 과정에서 양을 늘리기 위해 물을 많이 넣고 추출해 엘라그산이 측정되지 않거나 미미한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어 엘라그산 함량이 명확히 기재된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또 엘라그산의 수치를 객관적으로 증명해 줄 수 있는 시험 성적서가 있는 제품으로 고르면 함량을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아울러 합성향료, 감미료 등의 첨가물 유무도 살펴봐야 한다. 첨가물은 제품의 맛, 향 등을 높여주기 위해 사용되는데, 화학성분이다 보니 소량이라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체내에 쌓여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일례로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줄리 린 박사팀에 따르면 인공감미료가 함유된 음료를 매일 두 번 이상 마시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신장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2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첨가물이 배제됐으며 엘라그산 함량이 명확히 기재돼 있고 시험 성적서까지 보유한 석류 제품은 ‘뉴트리코어’, ‘더작’ 등 몇몇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다.

여성은 40대가 되면 여성 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노화, 갱년기 등이 발생한다. 따라서 중년 여성이라면 식물성 여성 호르몬이 풍부한 석류를 섭취해야 한다. 다만 석류는 손질하기 어려워 석류 젤리, 석류 등의 건강식품으로 섭취해도 괜찮은데, 좋은 제품으로 고르려면 엘라그산 함량과 첨가물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