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30 (목)
 실시간뉴스
홍삼정, 홍삼엑기스 발효여부 중요
홍삼정, 홍삼엑기스 발효여부 중요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5.2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삼 제품을 구입할 때 많은 사람들이 따져보는 것 중 하나는 제형이다. 홍삼은 스푼으로 떠먹어야 하는 고농도의 홍삼정부터 한 포씩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홍삼 엑기스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어 있다.

홍삼정과 홍삼엑기스는 맛에도 차이가 난다. 홍삼정은 농축한 형태인 만큼 홍삼 특유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다. 홍삼엑기스는 홍삼정에 비해 묽고 맛이 부드럽다. 홍삼 본연의 맛을 즐기고 싶다면 홍삼정을, 쓴 맛이 부담스러울 경우 홍삼엑기스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제품의 유형만 살펴서는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어렵다. 홍삼의 효능이 발휘되기 위해선 유효 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체내 흡수되어야 하는데, 2004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37%는 체내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존재하지 않는다. 또 나머지 63%도 효소 보유량이 제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홍삼정과 홍삼엑기스를 아무리 열심히 챙겨 먹어도 체내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다면 건강에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한다는 뜻이다. 효소 보유 여부와 상관 없이 진세노사이드를 흡수할 수 있으려면 발효홍삼인지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발효홍삼은 미생물, 효소 등으로 홍삼을 발효해 진세노사이드를 최종 분해 형태인 컴파운드K로 전환시켜 놓은 제품을 말한다. 발효홍삼으로 섭취하면 체내 진세노사이드 분해 효소가 없어도 진세노사이드를 흡수할 수 있으며 홍삼의 효능을 기대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로 경희대 연구팀에 따르면 발효홍삼은 별도의 분해과정을 거치지 않고 체내 바로 흡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발효홍삼이라고 광고하면서 컴파운드K 수치를 밝히지 않는다면 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대로 발효 과정을 거친 제품이라면 컴파운드K가 검출되어야 하며 그 수치를 밝힐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발효홍삼을 고를 땐 컴파운드K 수치를 분명하게 표기하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밖에 제품을 잘 구입하고 싶다면 어떤 원료가 사용됐는지도 눈여겨보면 좋다. 제품에 국제 식품 품평회인 몽드셀렉션(Monde selection) 등에서 수상 기록을 가진 원료가 담겨 있다면 품질을 더욱 신뢰할 수 있다.

현재 컴파운드K 수치를 정확하게 밝히고 있는 발효홍삼 제품은 ‘참다한’, ‘더작’ 등 일부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다.

홍삼 구입 시 제형을 살펴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홍삼의 효능을 기대하기 위해선 제형보다 발효 여부를 우선적으로 체크해봐야 한다. 다만 발효홍삼이라고 하면서 컴파운드K 함량을 표기하지 않는 제품의 경우 제대로 발효되지 않았을 수 있다. 따라서 컴파운드K 수치가 명확하게 공개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