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15 (목)
 실시간뉴스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강태관과 무주 맛기행 ‘노래하라, 두번째 봄’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강태관과 무주 맛기행 ‘노래하라, 두번째 봄’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5.24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노래하라, 두 번째 봄 - 무주 편’ / EBS 제공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노래하라, 두 번째 봄 - 무주 편’ / EBS 제공

오늘(5월 24일) EBS1TV 오타바이 타는 꽃중년, 신계숙 배화여대 전통조리과 교수의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시즌2 제6화는 ‘노래하라, 두 번째 봄 - 무주’ 편이 방송된다.

누구나 인생의 2막을 꿈꾼다. 도시의 봄은 끝나도, 뒤늦은 봄이 시작되는 곳. ‘무주’에서 두 번째 봄을 향해 힘차게 달려보자!

봄 향기 물씬 나는 산나물 밥상부터 부자(父子)가 대를 이어 만드는 어죽과 도리뱅뱅이까지…. 계절과 세월을 담은 밥상은 마치 고향에 온 듯한 따스한 맛이 느껴진다.

그리고 현재, 빛나는 인생의 제2막을 걷는 이가 있었으니! 국악인에서 주목받는 트로트 스타로 급부상한 강태관과 무주의 아름다운 자연 속 캠핑을 떠난다.

지나가는 길마다 그림이 되고, 추억이 되는 무주에서 내 인생의 또 다른 봄이 시작된다!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노래하라, 두 번째 봄 - 무주 편’ / EBS 제공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노래하라, 두 번째 봄 - 무주 편’ / EBS 제공

◆ 제6회 ‘노래하라, 두 번째 봄 - 무주 편’ (5월 24일 오후 10시 45분)

뒤늦게 찾아온 무주의 봄을 맞이하러 신계숙은 오늘도 달려간다! 산으로 둘러싸여 청정자연을 간직하고 있는 무주! 이곳 산과 들판에는 봄이 오면 온갖 나물들로 가득해진다. 

라이딩 중 우연히 만난 산나물 채취 중인 어머님들. 언니들(?)을 따라 간 산에는 발 딛는 곳마다 온갖 산나물들이 한가득하다. 막내인 계숙을 위해 준비한 산나물 밥상! 싱싱한 나물에 손맛까지 더해지니 그야말로 이것이 봄의 맛이다.

한 상 가득 얻어먹고 따라간 학교 가는 길! 이곳은 예전에 마을 아이들이 무주까지 학교에다녔던 길이다. 거대한 바위를 학부모들이 망치와 정으로 일일이 쪼아, 만들었다는 이 길에는 아름다운 풍경뿐 아니라 세월과 추억이 녹아있다.

매월 1, 6, 11, 16, 21, 26일에만 서는 오일장인 반딧불장터는 날짜만 맞으면 꼭 들려야 하는 무주 명소 중의 하나다. 전라도와 충청도, 경상도가 인접해있어 3도에서 난 먹거리들이 모여드는 이곳에서  계숙은 정 많고 웃음 많은 다양한 상인들을 만나 다시금 무주의 매력에 흠뻑 빠져든다.

한강, 낙동강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큰 금강. 이곳에서 계숙은 2대째 금강에서 민물고기를 잡는 부자(父子)를 만난다. 50여 년 전부터 이곳에 터전을 잡은 아버지의 뒤를 있고 있는데! 갑자기 펼쳐진 아버지와 아들의 자존심을 건 물고기 잡기 대결! 과연 승자는?

금강에서 잡은 민물고기는 어죽이나 도리뱅뱅이로 즐길 수 있는데! 손질부터 끓이는 과정까지 어마어마한 시간과 정성으로 만든 어죽은, 대를 이어온 깊은 세월의 맛이다. 그리고 고소하면서도 달콤하고 매콤한 도리뱅뱅이까지! 푸짐하게 차려낸 민물고기 한상엔 금강의 봄이 담겨있다.

산골짜기 무주에서 만난 특별한 인연은 국악인에서 트로트가수로, 인생 2막을 그려가고 있는 트로트 스타 강태관! 평소 서로의 팬이었다는 두 사람은 첫 만남부터 공통 관심사들로 금세 친해지고, 덕유산 향적봉을 등반하며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에 깊은 감동을 받는다.

평소 캠핑을 즐겨한다는 태관을 따라간 무주 굴암교. 캠핑은 역시 야외에서 고기를 구워야 제맛! 고기 굽는 것에는 자신이 있다는 태관이 준비한 비장의 재료! 그 재료를 이용해 구운 소고기 스테이크와 계숙 표 숯불 닭구이를 먹으며 태관은 자신의 인생에 찾아온 두 번째 봄날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 

주위를 둘러싼 푸른 강(江)과 산(山)의 경치 속, 태관의 기타 연주와 노래를 들으며 무주의 밤은 깊어져 간다.

한발 늦게 봄이 찾아온 무주에서 만난 찬란한 인생의 봄날을 그려가는 사람들! 가슴 따뜻한 늦봄 이야기가 펼쳐진다.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시즌2 제5화 ‘인생은 영화처럼 –전주’ 편은 5월 17일 오후 10시 45분 EBS1TV에서 만날 수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EBS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