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3:45 (화)
 실시간뉴스
천연재료 두피& 헤어 케어
천연재료 두피& 헤어 케어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1.05.2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늘어나는 건 피부의 피지뿐 만 아니다. 모발 속 두피 역시 피지 분비가 원활해지는데 머리칼에 묻혀 피지관리가 피부 보다 쉽지 않다. 천연 재료를 활용한 두피와 헤어 관리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두피와 모발을 부드럽게 바나나

비타민 A와 C 성분을 다량 함유한 바나나는 영양이 풍부해 모발과 두피 모두에 좋은 효과를 낸다. 모발은 부드럽고 윤기 있게 해주며 두피의 건조함도 해소한다. 바나나를 으깬 상태로 모발과 두피에 바르는데 보통 꿀이나 계란 노른자 등을 함께 섞어 팩 제를 만든다. 팩 제를 바르고 난 이후에는 함께 사용한 재료에 따라 따뜻한 타월로 스팀 팩을 해주거나 기름기 있는 재료나 계란 등의 재료를 사용했을 때는 샴푸를 사용해 한 번 더 씻어내도록 한다.

how to

누구에게나 잘 맞는 가장 심플한 방법은 으깬 바나나에 꿀을 넣는 방법이다. 바나나 한 개를 믹서기에 간 다음 볼에 꿀 1 큰 술과 함께 넣고 섞어 팩 제를 만든다. 혹은 비닐 팩에 잘게 자른 바나나와 꿀 1 큰 술을 넣고 바나나가 으깨지도록 주걱 또는 손을 이용해 세게 눌러 팩 제를 만든다. 깨끗이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 물기를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해 반쯤 말린 후 먼저 두피에 만든 팩 제를 골고루 발라주고 모발까지 모두 바른다. 머리 위를 따뜻한 타월로 감싸고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세심히 헹궈 준다.

 

두피 관리 히든카드 양배추

최근 들어 미용 성분으로 크게 주목받는 양배추는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장점이다. 영국의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마스크 팩, 안티에이징 세럼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또 양배추의 유황성분이 가진 소염 효과는 여드름 성 피부나 피부 트러블의 뷰티 솔루션이 되고 있다. 이런 효과들이 두피에서 일어나는 문제들, 허옇게 일어나는 심한 비듬, 탈모 등의 해결에도 활용된다. 양배추 팩은 특히 두피 스파처럼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얇은 모발에는 감은 후 부스스한 현상을 해결해 주기도 한다.

 

how to

양배추는 강판에 간 다음 거즈에 받혀 즙을 만든다. 볼에 양배추 즙 3 큰 술, 알로에 즙 혹은 꿀(보습효과를 낼 수 있는) 2~3 큰 술을 넣고 섞어 팩 제를 만든다. 샴푸로 깨끗이 머리를 감아 오염물을 없애고 헤어드라이어로 반 정도 말려준다. 두피에 팩 제를 발라주고

손가락으로 살살 눌러가며 마사지해준다. 남은 팩 제를 모발에 바른 다음 빗으로 빗어준다. 따뜻한 타월로 한 시간 가량 감싸 스팀 팩을 해준 다음 미지근한 물에 헹궈준다.

 

두피·모발 관리 이중 효과 녹차

녹차가 두피 세정 효과를 내는 것은 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이다. 탄닌 성분이 모공을 수축시키는 한편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뛰어난 세정효과로 두피를 관리해준다. 그 탓에 지루성 두피 타입의 경우 머리를 감을 때 녹차 우린 물로 마사지하거나 헹궈주면 개선 효과를 보인다. 비듬, 가려움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는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녹차 우린 물로 헹궈 주거나 마사지를 하는 것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두피에 보습효과도 가져와 발모를 촉진하는 효과도 낸다. 그뿐만 아니라 풍부한 비타민 성분도 머리칼에 유연성을 부여하는 데 도움 된다.

 

how to

우려먹고 난 녹차 팩의 부직포 안에 들어있는 녹차 찌꺼기를 꺼내 말린다. 녹차 잎 상태로 우려먹었다면 그 상태로 건조시킨 다음 말린 녹차들을 모아 얇은 면 소재 주머니나 촘촘한 거즈 주머니에 넣고 녹차 물을 우려낸다. 머리를 감은 뒤 거품을 깨끗이 헹군다. 그런 다음 녹차 물로 머리와 두피를 적셔준다. 머리와 두피에 골고루 녹차물이 묻었다고 생각되면 손가락으로 두피를 살살 눌러 마사지한다. 마사지를 끝낸 뒤 따뜻한 타월로 감싸준다. 15~ 20여 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마사지 과정을 생략하고 헹궈주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 과정에서 녹차 물로 헹구고 타월로 물기를 말린다.

[Queen 최하나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Tip

바나나 과육을 모발에 바르는 것이 잘 씻어지지 않을 것 같아 꺼려진다면 바나나 즙만으로 팩 제를 만든다. 갈은 바나나를 거즈로 감싸 즙을 만들 수 있다. 양배추로 팩을 만들 때는 믹서기 보다 강판을 이용한다. 믹서기를 이용하면 즙이 묽어질 우려가 있는데 이 경우 두피에 발라도 피지 흡착력이 떨어져 효과가 줄어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