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05 (토)
 실시간뉴스
가족이 함께하는 요가 운동법
가족이 함께하는 요가 운동법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9.14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치유요가원의 이경희 원장이 알려주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요가 운동

“요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좌뇌와 우뇌의 고른 발달을 통해 정신과 육체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요가는 아이의 성장과 정서의 안정, 학업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며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가가 성장기 아이에게 미치는 신체적 효과
혈액순환은 위축된 근육 및 긴장된 근육에서는 감소되는데,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면 빈혈성 수축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럴 때 요가와 지압은 조직 속에 체액을 유입시키거나 유출시키는 일을 촉진하고 순환기능이 불완전할 때에는 혈액순환을 지원해주며 피로 상태, 기분, 정신 반응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요가와 지압은 혈액의 순환을 도와 좋은 혈색을 나타나게 하고 순환계통의 흐름을 좋게 한다. 뿐만 아니라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게 돕는다. 피부가 외부에서 압착과 자극을 받으면 그 자극은 피부 표면 감수기에 전달되는 반면에 내부의 자극 즉 두뇌에서 인지되는 자극은 근육, 관절, 그리고 인태의 자기자극감수를 통해 전달되고 조절된다. 자기자극감수는 운동수행 및 협조체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요가의 정서적인 효과
부모와 아이의 신체 접촉은 아이의 정신과 육체적인 건강 상태를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체 접촉을 통해 새로운 느낌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경험은 운동감각의 인지 영역에서 정확하고 민감한 상태로 각인된다. 부모의 사랑스러운 손길을 감지한다면 적어도 그 순간만큼은 플러스 발상이 일어날 것이며 이와 같은 과정이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 아이는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태도를 습관화할 것이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요가와 신체적 접촉을 하게 되면 기분을 편안하게 만들고 의욕을 갖게끔 하는 플러스 발상으로 인해 뇌에서 좋은 호르몬이 분비되어 뇌세포를 활성화한다.

 

1 어린이 요가 대표 자세 <비튼 삼각 자세>
뒤를 보며 비트는 삼각형 자세는 굽은 등과 허리를 펴주며 뇌로 향하는 혈류량에 도움을 준다.

2 어린이 자연치유 요가 <근시 예방>
눈이 나빠지기 쉬운 아이들이 간단한 동작으로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눈 운동 동작으로 눈의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아이 키 크는 요가
하루 30분의 요가로 아이의 성장판을 자극하고 자세를 바로잡는 데 도움을 주는 운동방법이 상황별로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이경희 저, 토트 펴냄, 1만9천8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