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00 (금)
 실시간뉴스
찬바람 부는 계절의 보양식 가을 제철 생선요리
찬바람 부는 계절의 보양식 가을 제철 생선요리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9.14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적인 가을 생선인 전어를 비롯하여 갈치, 꽁치, 연어, 고등어, 삼치 등 다양한 생선들이 등장하는 가을은 ‘천고어비(天高魚肥)’의 계절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생선이 제맛인 시기다. 가장 먼저 가을의 중턱쯤 연어가 물이 오르기 시작한다. 연어는 주로 롤 초밥이나 카나페에 사용하는데, 스테이크나 조림, 구이, 튀김 등 다양한 조리법을 이용하면 더욱 특별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연어의 뒤를 잇는 주자로는 등푸른생선인 삼치, 꽁치, 고등어가 있다. 저렴한 가격대와 손쉽게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등푸른생선은 보약이라 할 정도로 암, 심장혈관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늦가을에는 눈부신 은백색이 매력적인 갈치가 등장한다. 갈치의 부드럽고 연한 살과 담백한 풍미가 최고치에 이르는 계절은 바로 가을이다. 특히 갈치는 단백질과 지방이 알맞게 포함되어 있고, 무기질의 보충제로 뼈나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 예방이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가을에는 전어 외에도 다양한 생선들의 축제가 벌어진다. 가을의 문턱 9월에는 영양이 풍부한 생선요리로 가족과 함께 보양식을 즐겨보자.

 

 

 

 

 

 

 

 

 

 

 

 

 

 

 

 

 

송송 양파소스 올린 연어스테이크

준비할 재료
스테이크용 연어 2토막(420g), 굵은 소금 1/4작은술, 레몬즙 1큰술, 생로즈메리 약간
어니언소스 채썬 양파 1컵,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토마토케첩·우스타소스 1큰술씩, 우유·생수 5큰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팬에 채썬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올리브오일에 갈색이 나도록 볶아 부드러워지면 토마토케첩과 우스타소스, 우유와 생수를 붓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해서 어니언소스를 만든다.
2 연어는 스테이크용으로 토막낸 것을 준비해서 굵은 소금과 레몬즙을 뿌려 잠시 재운다.
3 그릴 팬을 뜨겁게 달군 후에 기름을 약간 바르고 연어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구울 때 생로즈메리를 조금씩 떼어넣어 향이 배도록 한다.
4 연어가 완전하게 구워지면 접시에 올리고 미리 만들어 두었던 어니언소스를 듬뿍 끼얹어 상에 낸다.

 

 

 

 

 

 

 

 

 

 

 

 

 

 

 

 

 

김치 넣은 꽁치커틀릿

준비할 재료
꽁치 2마리, 배추김치 줄기 4줄, 달걀 1개, 밀가루 6큰술, 빵가루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작은술
김치양념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설탕 1/2작은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꽁치는 반으로 갈라 내장을 모두 빼내고 뼈까지 발라낸 후에 흐르는 물에 씻어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로 밑간한다.
2 배추김치는 줄기로 준비해서 길게 2cm 폭으로 썰어 양념에 조물조물 무쳐 놓는다.
3 꽁치에 밑간이 골고루 배면 물기를 닦아내고 껍질 쪽에 밀가루를 묻힌다.
4 밀가루를 묻힌 꽁치 면에 김치를 길게 올리고 돌돌 둥글게 말아준다. 꼭꼭 눌러 풀어지지 않도록 해서 꼬치로 고정하면 더욱 깔끔하다.
5 김치를 말은 꽁치에 밀가루와 빵가루, 달걀물 순서로 옷을 입힌 후 170도의 튀김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 꼬치를 빼고 한입 크기로 썰어 상에 낸다.

 

 

 

 

 

 

 

 

 

 

 

 

 

 

 

 

 

갈치커리구이와 그린샐러드

준비할 재료
10cm로 토막낸 갈치·레디시 4개씩, 커리분말 4큰술, 녹말가루 2큰술, 통후추 굵게 간 것 1/4작은술,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3큰술, 겨자잎 2장, 치커리 30g

이렇게 만드세요
1 갈치는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까지 말끔하게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진다.
2 토막낸 갈치는 반으로 잘라 물기를 거의 없앤 후에 커리분말과 녹말가루,
후추와 소금을 뿌려 잠시 간이 배도록 재운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넉넉하게 두르고 달궈지면 ②의 갈치를 넣어 노릇하게 앞뒤로 튀기듯이 익힌다.
4 접시에 겨자잎과 치커리를 손으로 뜯어 놓고 레디시를 얄팍하게 저며 올린 후에 튀긴 갈치를 놓아 상에 낸다.

 

 

 

 

 

 

 

 

 

 

 

 

 

 

 

 

 

 

고등어 데리야끼조림 덮밥

준비할 재료
고등어 1마리,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실파 2대, 밥 4공기, 겨자잎 3장
데리야끼조림장 생강 1쪽, 간장 4큰술, 청주·맛술 3큰술씩, 물엿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물5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고등어는 비늘을 긁어내고 머리를 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