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1:45 (화)
 실시간뉴스
여가부, ‘청소년정책 발전 방향’ 청소년에게 직접 듣는다
여가부, ‘청소년정책 발전 방향’ 청소년에게 직접 듣는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5.31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청소년정책위원회 청소년위원 간담회 개최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31일 '청소년정책위원회 청소년위원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이해 청소년정책위원회 청소년위원들과 정부의 청소년정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정책방향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청소년정책위원회 위원장인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과 청소년위원 6명이 참석한다.

청소년정책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10조에 따라 청소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조정하기 위한 기구다. 여성가족부 장관이 위원장이고 정부위원(13개 중앙행정기관 차관급 공무원)과 여성가족부 장관이 위촉한 민간위원으로 구성된다.

청소년의 참여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2019년 6월 개정한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청소년정책위원회 위원정수를 기존 20명에서 30명 이내로 확대하고, 기존 성인 중심이었던 위원 구성도 청소년 위원이 5분의 1 이상 포함되도록 했다.

여가부는 청소년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지자체와 유관기관에서 공모 등을 통해 선발한 청소년을 심사해 지난해 2월 6명의 청소년을 민간위원으로 위촉했다.

간담회에서는 여가부가 '청소년정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보고하고, 청소년정책 발전 방향에 대한 청소년 위원들의 의견을 듣는다.

여가부는 그간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8~2022년)을 시행하면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과 위기청소년 보호·지원을 위한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청소년 참여위원회 예산 지원을 2017년 189곳에서 지난해 234곳으로 늘리고, 정책 과정에서 청소년의 참여 기회를 넓혔다.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한민국 새만금 유치,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 최초 개최 등 청소년이 국제적 역량을 키우고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방과 후 청소년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를 확충하고 지난해부터 지속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긴급돌봄 서비스를 통해 급식과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청소년안전망팀 신설, 청소년자립지원관·회복지원시설 구축,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확충 등 가정 밖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의 공공성도 강화했다.

아울러 여가부는 청소년에게 불건전한 만남을 유도하는 무작위(랜덤) 채팅앱을 청소년유해매체물로 고시하고, 부당한 처우와 근로권익 침해 문제에 대해 상담을 제공하는 청소년근로보호센터를 확대했다.

정영애 여가부 장관은 "청소년을 보호와 지도의 대상만이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청소년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도록 소통의 기회를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