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5 (금)
 실시간뉴스
환경공단, ‘대학생 통합환경관리 경진대회’ 개최…7월6일까지 접수
환경공단, ‘대학생 통합환경관리 경진대회’ 개최…7월6일까지 접수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5.3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 6개조 선정… 환경부장관상 및 최대 500만원 상금 수여
'제2회 대학생 통합환경관리 경진대회' 포스터 [한국환경공단 제공]
'제2회 대학생 통합환경관리 경진대회' 포스터 [한국환경공단 제공]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미래 인재들에게 통합환경허가를 위한 통합환경관리계획서 작성 등 직무 경험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 기회를 주기 위해 ‘제2회 대학생 통합환경관리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통합환경관리계획서’는 통합환경허가(변경허가, 변경신고 포함) 대상 사업장이 배출시설 등 설치·운영 시 환경부장관의 허가를 받고자 제출하는 일체 자료를 말한다.

‘통합환경관리’란 대기, 수질, 토양, 폐기물 등 오염 매체별로 관리하던 허가방식을 사업장 단위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사업장별 맞춤형 기준설정 등을 통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최적화하는 환경관리 체계를 말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공고 후 7월 6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하며, 참가자격은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3∼4명으로 조를 구성하여 참가할 수 있다.

경진대회는 한국환경공단이 임의로 제시하는 임의의 사업장에 대해 배출영향분석 수행, 허가배출기준(안) 도출 및 통합공정도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로 두 번째 개최되는 경진대회는 참여 동기부여 확대를 위해 총 상금을 55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2배이상 대폭 증액하였다.

참가신청서는 전자메일(iepkeco@keco.or.kr)로 접수받는다. 1차평가인 서류심사를 통해 6개 조를 선정하고, 9월 초 2차평가를 통해 최우수상 등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평가방법은 1차 평가점수(제안서 서류심사) 20%와 2차 평가점수(배출영향분석, 통합공정도 작성 등) 80%를 반영해 종합점수로 평가한다.

최우수상 1개 조는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 우수상 2개 조 및 장려상 3개 조는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300만원, 100만원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한국환경공단은 대학생들이 참가하는 대회 특성에 맞춰 1차평가에서 선정된 6개 조를 대상으로 통합환경관리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제공 등을 위해 간담회를 실시(7월 말)하여 2차 과제발표 준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경진대회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과 참가신청서 양식은 환경부(www.me.go.kr)와 한국환경공단 누리집(www.keco.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이번 경진대회가 대학생들에게 환경분야의 현장 실무경험을 통해 직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 라며, “공단의 주요 사업인 통합환경관리제도의 우수한 미래 인재를 발굴하는 좋은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