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한국인의 맛 송편
한국인의 맛 송편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9.14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시절 추석이 되면 온 가족이 대청마루에 모여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빚던 송편은 모두가 둘러앉아 함께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다. 송편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천연 색소로 물들인 반죽을 적당히 떼어 동그랗게 굴린 후 소를 채울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 콩이나 깨, 백앙금 등을 기호에 맞게 채워 넣고 오므린다. 살균 효과가 있는 솔잎을 넉넉히 깔고 찌면 반달의 모양을 닮은 송편이 완성된다. 가족이 함께 빚은 송편은 마치 누가 만들었는지 이름표를 붙여놓은 듯 저마다의 모양과 크기가 있다. 그렇게 완성된 송편은 세련되고 정제된 맛은 아니지만 가족의 온기가 전해지는 따뜻한 맛이다. 하지만 이렇게 송편을 직접 빚는 가정을 찾기가 힘든 요즘이다. 원하는 맛과 스타일의 송편은 언제든 손쉽게 살 수 있기 때문일 터. 하지만 추석 송편은 가족들이 한여름을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안부를 묻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만드는 매개체로써 더욱 의미가 있다. 이번 추석은 모양이야 어떻든지 가족이 둘러앉아 함께 송편을 빚어보는 것은 어떨까. 함께 만들며 풍성한 가을을 축복하고 가족의 온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송편은 어떤 반죽으로 빚는지, 어떤 소가 들어가는지에 따라 다양한 맛을 낸다. 감자전분으로 만드는 감자 송편이나 도토리 가루를 섞은 도토리 송편, 호박 가루와 멥쌀가루를 섞어 만드는 호박송편 등이 있는데 지역별로 특색을 살린 다양한 송편이 있다.

 

 

추천! 송편 맛집 BEST 3

1 빚은
전주대학교 전통음식문화과와의 협력을 통해 전통의 맛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해석하는 떡집. 기존의 전통 떡에서 시작해 현대적인 퓨전 떡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고급스러운 맛과 모양의 떡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37
문의 02-738-1245(인사동점)

 

2 여의도떡방
30여 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유명 떡집으로 건강에 좋은 재료들을 결합해 웰빙 떡을 개발하였으며 다양하고 맛 좋은 떡으로도 정평이 나 있다. 각종 곡물이 들어간 찰떡은 이 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이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대치2동 511 미도상가 817호
문의 02-568-2050

 

 

 

 

 

3 비원떡집
궁중 떡 그대로의 맛과 전통을 유지하고 있는 곳으로 60여 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기계 없이 수작업으로 만들며 국산 재료를 사용해 깊이 있는 맛을 살린 곳으로 유명하다. 고급스러운 모양으로 선물용으로도 매우 좋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운니동 98-62
문의 02-765-49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