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50 (수)
 실시간뉴스
발달장애 아동, 친구를 때리고 꼬집는 문제 행동이 더 심해지면…
발달장애 아동, 친구를 때리고 꼬집는 문제 행동이 더 심해지면…
  • 유정은 기자
  • 승인 2021.06.2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부 A씨는 5살 된 자녀의 어린이집 퇴소를 결정하게 되었다. 발달이 느린 아이라 비슷한 또래들과 어울리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극을 받으면 발달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들어 친구들의 장난감을 빼앗고, 때리는 등 과격한 행동의 빈도가 잦아지면서 단체 활동에 방해가 되고, 통제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문제 행동의 실태를 살펴본 연구조사에 의하면 문제 행동이 발생한 시기는 3~5세에서 35.1%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6~7세가 그 다음을 이었다. 또한, 문제 행동의 유형은 소리 지르기, 울기, 던지기, 방해하기와 같은 순서로 문제 행동이 자주 나타났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이유는 첫 번째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인 경우, 두 번째, 문제 행동의 방법으로 원하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 세 번째,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해 분노 조절에 어려움이 생겨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 네 번째, 미세한 경기로 인한 행동 조절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 등이 있다.

특히, 발로 차고, 때리고, 꼬집는 등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거나, 조절되지 않는 행동의 문제가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라면 그 빈도가 더 잦아지게 되며, 심한 경우 지속적인 흥분감으로 인해 경기를 일으키거나 분노 발작, 행동조절장애, 조울증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를 통해 원인 개선에 도움을 받도록 권해진다.  

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정덕진 원장은 "발달장애 아이들이 어렸을 때 심하게 울고, 떼쓰고, 꼬집는 행동이 나중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린 시절 조절되지 못한 행동은 나이가 들수록 주변 가족들에게 더 어려운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며 "심한 경우 항정신약을 통하여 흥분을 가라앉히지만, 약에 내성이 생기거나 충분히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가족 모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 원장에 따르면, 한방에서는 심장과 간의 열을 낮추어 뇌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혀주고, 근본적으로 세라토닌과 도파민이 건강하게 회복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흥분감을 낮춰주는 처방을 통하여 일상생활 복귀를 도와 줄 수 있다.

실제로 발달장애 성인들의 경우 증상이 심해 도움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정신과 입원 병동에서도 입원을 꺼리는 현실인 만큼, 조절되지 않는 문제 행동의 초기 증상을 가졌을 때, 치료를 통한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