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10 (금)
 실시간뉴스
여름 피부 트러블 솔루션...고온다습한 환경에서 구출!
여름 피부 트러블 솔루션...고온다습한 환경에서 구출!
  • 최하나 기자
  • 승인 2021.08.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기온과 습도, 열, 땀 등은 여름 피부를 괴롭히는 요소들이다. 그로 인해 여름이면 피부는 특히 트러블 증상을 많이 보이곤 한다. 여름철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들의 종류와 원인을 알면 대비하기도 쉽다.
 

땀띠라면 메이크업 파우더 사용 자제

여름철 그다지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피부 트러블 증상이 바로 땀띠이다. 물론 땀띠 자체는 그리 큰 문제는 아니지만 가려움으로 인해 날카로운 손톱으로 긁게 되면 2차 감염이 일어나기 쉽다. 땀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데 주로 얼굴이나, 목, 가슴, 겨드랑이 등에 생겨 노출로 인해 피부의 발진 상태가 드러나게 되곤 한다. 땀띠를 막으려면 과도한 자외선을 피하고 지나친 비누 사용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 피부 메이크업에서도 땀구멍을 막을 수 있는 파우더 사용은 최소한으로 줄인다.

모낭염엔 항균 성분 비누

땀으로 인해 생기기 쉬운 피부 트러블 중 하나가 모낭염인데 모낭을 막아 세균이 번식하고 심하게는 곪는 등 염증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모낭염은 특히 여름철 노출을 위해 하는 제모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세균에 의한 트러블인 만큼 항균 성분이 있는 비누를 사용하거나 항균 트리트먼트 등을 바르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반드시 피부과를 찾아야 한다. 집에서 손으로 트러블 부위를 짠다거나 하는 일은 삼가 한다.

 

접촉성 피부염 잦은 민감성 피부

접촉성 피부염 또한 여름철 단골 피부 트러블이다. 접촉성 피부염은 말 그대로 피부가 무언가에 닿아 일으키는 트러블을 말하는데 휴가철 평소 환경과 다른 곳에 갔다가 자극 요소가 닿아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고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은 딱딱한 금속도 되고 산 성분 같은 화학 성분도 될 수 있으며 꽃가루나 식물에서 나오는 즙, 습기나 마찰 등도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킨다.

 

자극 증상 보이면 원인 찾기부터

접촉성 피부염은 자극을 일으킨 물질을 알아내 그 요소를 없애는 것이 트러블을 진정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다. 그러므로 자극 증상이 보이면 평소와 다른 환경요소가 무엇이었는지 꼼꼼히 진단해본다. 피부과를 찾더라도 이러한 요소들을 설명하는 문진 과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자신의 생활습관과 환경요소를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화장품, 세정제 등의 종류를 적어가는 것이 원인을 신속히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아토피라면 에어컨 사용은 조금만

일반 피부에도 트러블이 생기지만 아토피 증상을 겪는 피부 타입들에겐 여름은 더욱 나기 힘든 계절이다. 특히 실내 에어컨 사용으로 건조해지기 쉬운 환경에서는 더더욱 아토피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실내 온도는 20도 내외가 알맞으며 습도는 50% 정도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름이라 잦은 샤워를 하더라도 반드시 3~5분 안에 보습제를 발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준다.


[Queen 최하나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