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30 (화)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3월호 -HEALTH COOKING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3월호 -HEALTH COOKING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1.09.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3월호

성인병 예방하는 고단백 식품 콩 응용 요리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은 가장 우수한 단백질 식품으로 손꼽힌다. 심장병 · 고혈압 · 동맥경화 ·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은 물론 노화 방지의 미용식으로도 적극 권장할 만하다. 서구에서도 쇠고기 대신 콩을 먹자는 캠페인이 있었을 정도. 식탁에 매일 올려도 좋은 콩으로 만든 요리6가지.

1991년 3월호 -HEALTH COOKING1
1991년 3월호 -HEALTH COOKING1
1991년 3월호 -HEALTH COOKING2
1991년 3월호 -HEALTH COOKING2

 

콩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품. 노란콩의 주성분은 단백질 41.3%, 탄수화물 21.6%, 지방 18%로 콩은 농작물 중에서 가장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트립토판 · 글루타민산 · 리진 등의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우수한 단백질 식품에 속한다. 필수아미노산은 체내에 흡수되어 성장을 돕고 각종 물질 대사 작용을 하므로 인체에 필수적인 요소.

콩의 지방은 리놀산을 비롯한 불포화지방산으로 이것은 동물성 지방의 과잉 섭취로 피 속에 남아 있는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은 성인병을 유발하므로 콩은 심장병  · 고혈압 · 동맥경화 예방에도 큰 몫을 하는 셈이다. 

콩에는 필수아미노산 외에도 아르기닌 · 클루타민산 등이 풍부하여 정자의 생성을 촉진시키므로 강장 식품으로도 손색없다.

콩떡

재료/ 콩 2컵 · 소금 약간 · 멥쌀가루 5컵 · 설탕 · 꿀 · 참기름.

만드는 법/①쌀은 깨끗하게 씻어 3시간 이상 불렸다가 소금을 넣고 찧어 고운 떡가루로 준비 한다.②풋콩일 경우는 불리지 않아도 되지만 마른 콩은 하루 정도 푹 불린다.③불린 콩은 대강 익을 정도로 살짝 삶아 건져 잘게 다진 후 설탕 · 꿀 · 소금 약간을 넣어 물기없이 조려 준다.④①의 떡가루는 체에 한 번 내린 후 1컵의 가루에 끊는 물 2½큰술 분량으로 약반죽한다.⑤매끈하게 반죽한 ④를 넓게 펴서 밀대로 두께 0.7㎝정도로 밀어 ①의 조려둔 콩을 펴서 얹고 돌돌 말아 끝을 마무리한다. ⑥배보자기를 물에 적셔 꼭 짠 후 찜통에 깔고 김이 오르면 ⑤를 넣고 찐다. ⑦완전히 익은 ⑥의 떡은 찬물에 담가 식혀 참기름을 바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 콩은 껍질이 얇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한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