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6 21:20 (토)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3월호 -식품 건강학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3월호 -식품 건강학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1.09.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3월호

봄 감기 예방하는 3월 환절기 식품 

1991년 3월호 -식품 건강학
1991년 3월호 -식품 건강학

 

독특한 향기로 봄철 미각을 돋구는 쑥은 3월의 건강 식품. 비타민 A와 C,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봄 감기 예방에 좋은 환절기 으뜸 식품이다. 이밖에 위장병 · 하혈 · 신경통에도 효과 있다는 쑥의 식품 효과.

봄이 시작되면 곳곳에서 쑥의 독특한 향기가 풍겨난다. 우리 선조는 예부터 쑥을 애호하여 3월 환절기 때면 쑥국이나 쑥나물로 봄 감기를 예방해 왔다.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초. 줄기에 하얀 잔털이 있고 새털 모양으로 중간중간이 갈라져 있다. 

쑥에 특히 많은 성분은 비타민 A와C, 칼슘 등. 환절기 식품 중 쑥이 으뜸으로 꼽히는 이유도 이러한 성분 때문이다. 

쑥에는 비타민 A가 1백g 중 7천1백IU로 성인의 1일 필요랑 5천IU를 훨씬 웃돌아 비타민A의 덩어리라고 일컫기도 한다. 비타민A는 눈의 보호와 세균에 대한 저항력 증진에 효과를 보인다. 또 비타민C도 1백g에 70㎎이나 들어 있어 쑥은 감기가 유행하는 환절기에 권할 만한 식품이다. 

전통적으로 우리 조상들은 단오날 창포와 함께 쑥을 지붕에 얹어 놓거나 쑥물에 목욕을 하기도 했는데, 숙물 목욕은 현대에까지 이어져 요즘도 쑥사우나 등은 대단히 애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쑥은 잎과 줄기의 흰 털을 모아 인주 재료로 쓰기도 하고, 단오를 전후하여 뜯어 말려 여름철 모기향으로 쓰기도 했다. 이것은 쑥의 살균 성분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쑥은 건위제로도 유명하여 쑥의 연한 잎을 즙으로 짜마시기도 하는데, 위장을 튼튼히 해주고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는 효과도 뛰어나다.

한방에서는 쑥이 위장 보호뿐만 아니라 천식에도 탁월한 약효를 보인다고 하여 쑥을 약초로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뜸 하면 당연히 '쑥뜸'을 떠올릴 정도.(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