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00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고성군, 군위군, 파주시
[지자체 오늘 뉴스] 고성군, 군위군, 파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09.06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식 [사진 고성군]

 

[고성군-관계기관별 수상스포츠 대회 개최 및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식]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9월 3일 오전 11시 30분 고성군 외 7개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고성군-관계기관별 수상스포츠 대회 개최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고성군은 작은 도시지만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상스포츠 선수들에게 대회개최와 전지훈련장 제공을 통해 밝은 미래를 선물하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고성군과 대한민국 수상스포츠가 함께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군 조상리 담당에 따르면 전국카누대회가 열리고 있는 대가저수지가 보이는 제정구 커뮤니티 센터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은 개회, 영상상영, 고성군수 환영사, 협약서 서명식, 소통간담회,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고성군과 고성군 의회는 대회 운영과 예산지원 △수상 안전은 통영해양경찰서 △기타안전사고 및 교통통제는 고성경찰서 △학생수상스포츠체험행사 추진은 고성교육지원청 △안전시설물 점검은 고성소방서 △경기 장소 제공 및 기반시설 정비는 한국농어촌공사 고성통영거제지사 △대회 유치는 대한카누연맹이 상호 협력해 수상스포츠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수상스포츠 기반시설 구축과 스포츠관광산업을 통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힘쓰기로 했다.

고성군 대가저수지에서는 9월 2일 「2021년도 카누 스프린트 국가대표 선발전」, 9월 3일부터 6일까지 「제39회 전국카누선수권대회 겸 2021년도 카누 슬라럼 국가대표 선발전」을 고성군 대가면 대가저수지에서 개최하고 있다.

 


[2021 군위 김수환 추기경 사랑과 나눔 문화축전]


'2021 군위 김수환 추기경 사랑과 나눔 문화축전'이 9월4일 군위읍 용대리 「김수환 추기경 사랑과 나눔 공원」일원에서 개최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이웃간의 따뜻한 온기가 절실한 요즘, 추기경님의 사랑과 나눔 정신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기를 기대하며 생가가 있는 군위군을 아름다운 실천의 밑거름이 되는 소중한 성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수환 추기경 선종 12주기를 맞아 마련한 이번 문화축전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현장에 올수 없는 전국에 많은 사람들이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어서 큰 호응을 얻었다.

군 박용덕 담당에 따르면 이날  V.O.S 등 다양한 가수들의 축하 음악을 유튜브 생방송하고 사랑나눔 체험키트와 렌선키트 체험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또한 라이브커머스를 통하여 지역농가가 생산한 농특산물을 전국으로 판매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축제의 장을 마련하게 됐다.
 
온라인 농특산물 판매는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9월 30일까지 계속된다.

행사에 앞서 오전 11시 마련된 기념식에는 김영만 군위군수와 조환길 천주교 대구대교구장, 군의회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해 문화축전을 축하했고 식후에는 참석한 사람들이 90여년전 김수환 추기경 생가가 있는 용대리에서 군위읍 군위보통학교까지(4km) 걸어서 다녔던 등굣길 구간 일부를 따라 걷는 ‘김수환 추기경 등굣길 걷기’체험도 함께해 추기경님의 추억을 가슴에 세기기도 했다.

 

 

성별_연령별_업종별_그래프
성별_연령별_업종별_그래프

 

[지역화폐(파주페이) 빅데이터 분석 진행]

파주시가 지난 6월부터 약 2개월 간 했다.

이는 데이터기반의 과학적 행정 구현을 위한 것으로, 이번 분석은 경기도로부터 자료를 받아 데이터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해 예산투입 없이 자체적으로 진행됐다.

이치선 정보통신과장은 “앞으로도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행정을 추진해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 윤하은 담당에 따르면 분석자료에는 월별, 지역별, 연령별, 업종별 소비유형 분석, 정책지원금 항목별 소비유형 분석, 충전유형 분석, 가맹점 업종별 규모 및 매출현황 분석 등의 자료가 포함돼 있다.

시는 지난해 ▲빈집정보 ▲공공와이파이 설치 최적지 ▲대중교통 취약지 천원택시 운행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바 있다.

분석결과, 2019년 4월 지역화폐 발행 이후 2021년 4월까지 지역화폐 사용건수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난지원금 등 정책지원금 발행 시 업종별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이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된 것으로 보여진다.

성별, 나이대별로 분석한 자료에서는 주로 여성, 30∼40대가 많이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과 밀접한 ‘식’ 분야에서의 소비가 두드러졌다.

시는 분석결과 자료를 지역화폐 업무 추진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9월부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빅데이터 분석 청년인턴십 사업’을 통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설치 입지선정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