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2:25 (화)
 실시간뉴스
[눈 여겨볼 지자체 소식] 강남구, 구로구, 송파구
[눈 여겨볼 지자체 소식] 강남구, 구로구, 송파구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9.0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벼운 나(Na)의 밥상’ 콘테스트 홍보물 [강남구 제공]
'가벼운 나(Na)의 밥상’ 콘테스트 홍보물 [강남구 제공]

■ 강남구, 저염 식생활 위해 ‘가벼운 나(Na)의 밥상’ 콘테스트 개최

서울 강남구는 구민들의 저염 식생활을 독려하기 위해 추석 연휴 동안 ‘가벼운 나(Na)의 밥상’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콘테스트는 강남구 거주민이거나 강남소재 직장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콘테스트에 참여할 30명을 오는 12일까지 강남구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가자들은 카카오톡 채널 ‘가벼운 나(Na)의 밥상’을 통해 저염식단 관련 영상 링크와 레시피 카드를 받는다. 영상에 나오는 레시피 중 1개를 직접 만들어보고 사진을 카카오톡 채널에 업로드해 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 중 최다득표자 10명에게는 친환경 상품이 제공된다. 이달 29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비대면 프로그램 ZOOM을 통해 시상식 및 저염 메뉴 레시피가 소개된다. 콘테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하루소금섭취량을 측정할 수 있는 솔트시그널과 저염 육수팩 등 소정의 상품이 제공된다.

심한석 보건행정과장은 “강남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에 소홀해지기 쉬운 구민을 대상으로 ‘1인 가구 밥상차리기’, 직장인을 위한 ‘스마트헬스 플래너’ 등 다양한 비대면 건강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라며 “이번 저염 콘테스트로 추석 연휴동안에도 건강 챙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H 비대면 업무 협약서에 서명하는 이성 구청장(구로구 제공)
SH 비대면 업무 협약서에 서명하는 이성 구청장(구로구 제공)

■ 구로구 반지하 공간, 지역주민 위한 시설로 탈바꿈…SH공사와 협약 체결

서울 구로구는 주민들이 거주하기 꺼려하는 임대주택 반지하 공간을 서울주택공사(SH)와 힘을 합쳐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공간으로 리모델링한다고 7일 밝혔다. 

먼저 고척2동(고척로33라길 3-4) 35㎡ 규모의 반지하 공간에는 도시재생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 사랑방이 조성된다. 

오류2동(오류로8나길 5) 반지하 공간에는 지역 청년과 어르신을 위한 59.9㎡ 크기의 공간이 각각 마련된다. 

청년 프로젝트 실험실은 구로청년공간 청년이룸(오리로 1130)에서 IT 교육을 수료한 19~34세 청년 25명을 5개 프로젝트 팀으로 구성해 실질적인 실무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운영된다. 

구로구는 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워크숍, 프로젝트 코디 등을 지원하고 관내 기업이 원하는 인재와 매칭해주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한다. 

반지하의 또 다른 공간에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꽃송이 버섯 재배 작업장이 조성된다. 구로시니어클럽 주관으로 재배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이 진행되며 판매 수익금은 작업장에서 근무하신 어르신들께 지급된다. 

이를 위해 구로구는 지난 3일 SH공사와 매입 임대주택 반지하 공간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성 구청장, 황상하 SH공사 사장 직무대행이 협약서에 서명 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대상지별 운영기간을 정하고 해당 기간 동안 SH공사는 시설을 무상 임대하고, 구로구는 시설 조성 및 운영, 관리를 맡게 된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비어있던 반지하 공간을 다목적 소통 공간으로 조성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21 송파복지 온라인 박람회’ 포스터 [송파구 제공] 
‘2021 송파복지 온라인 박람회’ 포스터 [송파구 제공] 

■ 송파구, 사회복지의 날 기념 ‘송파복지 온라인 박람회’ 10일 개최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제 22회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하여 주민 참여형으로 ‘송파복지 온라인 박람회’를 오는 10일 라이브로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송파구와 송파구협치위원회, 송파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함께하는 이번 온라인 박람회는 민관협치를 통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양방향 소통 방식으로 송파구 복지 발전에 기여한 지역 주민과 사회복지 종사자를 표창하고, 분야별 복지서비스를 온라인 부스를 통해 주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2021 송파복지 온라인 박람회’은 10일 14시~17시 총 3부로 나뉘어 진행한다. 

▲1부는 주민들의 끼와 장기를 볼 수 있는 공연마당으로 송파구민으로 구성된 10개 팀이 사전 녹화한 축하공연 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다. ▲2부는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으로 △사회복지 유공자 표창, △사회복지사업 윤리선언문 낭독, △구청장과 함께하는 토크쇼 등으로 구성했다. ▲3부는 대상자별, 기능별로 분류된 8개 복지분야(△아동·청소년, △여성보육·보건, △어르신, △장애인, △행복울타리, △고용·주거, △사례관리, △자원개발)에 대한 송파의 복지서비스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집에서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생중계한다.

이번 포럼은 유튜브 채널(송파TV)를 통해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며, 온라인 박람회를 시청하고 설문조사에 참여한 분들 중 100명을 추첨하여, 편의점 기프티콘(1만원)을 선물하는 주민참여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은 9월 10일부터 15일까지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이번 ‘송파복지 온라인 박람회’를 통해 주민분들이 공연을 함께 즐기며 잠깐의 휴식과 송파의 다양한 복지정보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복지서비스의 한계를 뛰어넘어, 더욱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