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5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농정 뉴스]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유통
[오늘의 농정 뉴스]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유통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09.09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명절 과일 더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소개]

사진 농촌진흥청
사진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추석 선물로 받은 과일이나 제수용 과일을 더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 홍윤표 과장은 “가정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농산물 손실을 줄이고 맛있는 과일을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과일 보관의 첫 번째 핵심은 ‘보관 온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사과와 배, 포도, 단감, 키위 등 대부분의 과일은 온도 0도(℃), 상대습도 90~95%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온에 민감한 복숭아의 경우, 천도와 황도계 복숭아는 5~8도(℃), 속이 하얀 백도계 복숭아는 8~10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해야 풍미가 살아있고 과즙이 풍부한 복숭아를 즐길 수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저온에 강한 사과, 배, 포도, 단감, 키위는 김치냉장고가 있다면 김치냉장고(0~15도(℃))에 넣고, 복숭아는 일반 냉장고 냉장실(4~5도(℃))에 보관한다.

과일 보관의 두 번째 핵심은 ‘에틸렌 반응성과 민감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에틸렌은 과일을 저장할 때 나오는 ‘식물노화호르몬’으로 작물의 노화와 부패를 촉진한다. 따라서 에틸렌을 많이 생성하는 사과, 멜론, 복숭아 등은 에틸렌에 민감한 배, 포도, 단감, 키위, 잎채소 등과 함께 저장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사과는 대표적으로 에틸렌을 많이 생성하는 과일이다. 최근 사과‧배를 선물용으로 한 상자에 혼합 포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호르몬에 의해 배 품질이 빠르게 변하므로 상자째 두지 말고 반드시 분리해 보관한다.
 
다만, 덜 익은 바나나, 키위, 아보카도 등 후숙(익히기)이 필요한 과일을 빨리 먹고 싶을 때는 사과를 곁에 두는 것이 빠른 후숙 처리에 도움이 된다.

남은 과일을 포장할 때는 종이행주(키친타월) 한 장으로 감싸준 후 투명 비닐봉지나 랩을 이용해 한 번 더 감싸준다. 

흡습지는 지나친 습도로 인해 생기는 부패 현상을 막아주고, 투명 비닐봉지와 랩은 수분 손실은 억제해 과일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우측), 정헌율 익산시장(좌측)   사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우측), 정헌율 익산시장(좌측) 사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김춘진 사장, 新성장동력 위한 식품산업 육성 논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8일 전북 익산시(시장 정헌율)를 찾아 지역 농수산물의 판로 확대, 직거래 활성화 및 수출지원사업 등에 대해 논의하고, 농수산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 사장은 “익산시는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메카”이며, “익산시 등과 협력하여 식품의 기능성 분석 및 품질개선 등 농수산식품 안전성을 강화하고 중소식품기업의 육성과 성장 지원을 통해 국가 新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에서 열린 ‘2021 국가식품클러스터 식품대전’ 온라인 개막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했다.

 

 

8일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안심 마스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농협유통
8일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안심 마스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농협유통

 

[농협유통, 모든 구매 고객에게 ‘안심 마스크’ 증정]

농식품 전문매장 농협 하나로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농협유통(대표이사 정연태)은 하나로마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안심 마스크’를 증정한다.

‘안심 마스크’는 농협유통 하나로마트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1인당 1매씩 증정하며, 행사는 하나로마트 양재·창동점 등 전 점포에서 9월 11일(토), 9월 18일(일) 2일간  진행된다.

- 행사 매장 총 24개 -

양재·창동·전주·용산·용인·성내·상계·고덕·대치·방이역·청담·흑석·광교·교하·가좌·성산·소사·미아·수서·월계·수원금곡·다산역·효자·국회점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