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1-28 02:05 (금)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호렵도 8폭 병풍·놋쇠 제기 세트 의뢰…왕종근·김보화·신미래 ‘쇼감정’
[TV쇼 진품명품] 호렵도 8폭 병풍·놋쇠 제기 세트 의뢰…왕종근·김보화·신미래 ‘쇼감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9.19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연휴 이틀째인 오늘(9월 19일, 일요일) KBS ‘TV쇼 진품명품’ 1291회에서는 △놋쇠 제기 세트 △위생/전염병 관련 포스터 △호렵도 8폭 병풍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놋쇠 제기 세트 / KBS ‘TV쇼 진품명품’
놋쇠 제기 세트 / KBS ‘TV쇼 진품명품’

■ 놋쇠 제기 세트

이날 첫 번째 아이템은 압도적인 스케일의 놋쇠 제기 세트이다.

곧 다가올 민족 대명절 추석(21일)과 딱! 어울리는 아이템인데…. 우리에게 익숙한 제기 그릇부터, 낯선 형태의 항아리까지!

민가에서 쓰던 것이 아닌, 지방 유학 교육기관 '향교'에서 사용하던 것이라 더욱 희소성 있는 놋쇠 제기 세트이다.

제기 바닥에 새겨진 '사기소기'라는 글자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 보자.

위생/전염병 관련 포스터 / KBS ‘TV쇼 진품명품’
위생/전염병 관련 포스터 / KBS ‘TV쇼 진품명품’

■ 위생/전염병 관련 포스터

두 번째 아이템은 색깔이 다양한 포스터 여러 점이다.

눈을 사로잡는 포스터 제목들에서 알 수 있듯이 의뢰품은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 보건위생과 관련된 포스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쥐잡기 운동, 크리스마스 씰, 모기 퇴치 포스터까지! 포스터 속에 담겨 있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보자.

호렵도 8폭 병풍 / KBS ‘TV쇼 진품명품’
호렵도 8폭 병풍 / KBS ‘TV쇼 진품명품’

■ 호렵도 8폭 병풍

마지막 아이템은 멋스러운 사냥 그림이 그려진 ‘호렵도 8폭 병풍’이다.

호렵도의 '호'는 오랑캐를 뜻하는 말로, 그림에는 청나라 군인들의 가을 사냥 풍경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데….

조선 시대 민가에서 호렵도를 방에 두고 사용한 까닭은 무엇일까?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한 사냥 그림을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보자.

이날 전문 감정위원으로는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 김영준 근대유물 감정위원, 진동만 회화 감정위원이 출연한다.

그리고 쇼감정단으로는 방송인 왕종근, 개그우먼 김보화, 가수 신미래 씨가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