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5:55 (금)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초판본 등장…이은하·김현철·오승원 ‘쇼감정’
‘TV쇼 진품명품’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초판본 등장…이은하·김현철·오승원 ‘쇼감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09.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9월 26일, 일요일) KBS ‘TV쇼 진품명품’ 1292회에서는 △동초 황현룡의 소나무 일지 병풍 △나전 이층농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동초 황현룡의 소나무 일지 병풍 / KBS ‘TV쇼 진품명품’
동초 황현룡의 소나무 일지 병풍 / KBS ‘TV쇼 진품명품’

■ 동초 황현룡의 소나무 일지 병풍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기개가 넘치는 소나무 그림이다.

의뢰품은 소나무의 중간 부분을 확대해 그린 독특한 구도의 그림으로, 웅장하고 사실적인 느낌이 잘 살아 있는데….

경남 지역 위주로 활동했던 동초 황현룡의 생애와 그림에 사용된 흥미로운 '해조묘 기법'까지 전부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보자.

1883년 경남 하동군 악양면 정동리에서 태어난 동초 황현룡은 20세기 초 정치적 혼란과 서구화의 물결 속에서 묵묵히 수묵의 가치를 지켜온 지역출신 화가다.

나전 이층농 / KBS ‘TV쇼 진품명품’

■ 나전 이층농

두 번째 의뢰품은 무게감이 느껴지는 이층농이다.

한눈에 보기에도 화려한 자개 장식이 가득한데….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십장생과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 공작 등 길상의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한다. 

자물쇠, 경첩 등 금속 장식 하나 허투루 제작하지 않은 우리 민속품! 공들여 제작해 우리 전통 공예의 정수가 느껴지는 작품이라는데…. 자개 문양 제작 방법과 문양에 담긴 자세한 의미는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보자.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 KBS ‘TV쇼 진품명품’

■ 만해 한용운 <님의 침묵>

마지막 의뢰품은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는 책 한 권이다.

책 표지를 넘겨보니, 적혀 있는 것은 '님의 침묵'! 의뢰품은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 초판본으로, 국내에 얼마 남지 않은 희소성 있는 시집인데….

초판본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방언과 시어들도 포인트. 승려이자, 독립운동가이자, 저항 시인이었던 만해 한용운의 시가 전하는 감동을 TV쇼 진품명품에서 느껴 보자.

한편 이날 전문 감정위원으로는 진동만 회화 감정위원,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 김영복 서예/고서 감정위원이 출연한다.

그리고 쇼감정단으로는 가수 이은하, 개그맨 김현철, 아나운서 오승원 씨가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