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9 15:40 (화)
 실시간뉴스
[눈여겨볼 지자체 소식] 강남구, 또 융자 지원…송파구, 첫 리터러시 교육
[눈여겨볼 지자체 소식] 강남구, 또 융자 지원…송파구, 첫 리터러시 교육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09.2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 제공]
[강남구 제공]

■ 강남구,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또 100억원 융자 지원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100억원 규모의 융자지원사업을 27일부터 진행한다.

지원대상은 사업자등록 후 1년 이상 경과된 관내 사업장이며, 은행 여신규정에 의한 부동산이나 신용보증 등 담보능력을 갖춘 법인 및 개인사업자다. 최대 한도액은 법인사업자 3억원, 개인사업자 5000만원이다. 대출이율은 연0.8% 고정금리로 상환기간은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 조건이다.

신청은 27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진행되며, 희망 업체는 융자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서류를 구청 지역경제과에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지역경제과(☎02-3423-5512)로 문의할 수 있다.

앞서 구는 상반기에 소상공인에 1년 무이자·무담보로 287억원, 116개 중소기업에 100억원을 융자 지원했다. 또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대출 이자의 일부(최대 2.5% 지원, 최저금리 1.0% 적용)를 지원하는 시중은행협력자금 이차보전을 실시하고 있다.

 

9월 25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동화작가 ‘이수지 작가와의 만남’ [송파구 제공]
9월 25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동화작가 ‘이수지 작가와의 만남’ [송파구 제공]

■ 송파구, 전국 지자체 최초 전 구민 대상 ‘리터러시 교육’ 추진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송파구 전역에서 전 연령의 구민을 대상으로 하는 계층별 리터러시 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다양한 활성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리터러시(Literacy)’란 글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인 문해력을 의미한다. 더 넓은 의미로 글을 읽고 자기만의 생각으로 해석, 창작, 의사소통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최근에는 넘치는 정보 속에서 세상을 읽어내는 지혜와 주체의식을 기르는 것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OECD가 10년마다 발표하는 국제성인역량조사(2013년)에서 언어, 수리력은 OECD 평균이지만 글을 읽고 활용하는 문제해결능력은 OECD 평균보다 낮았다.

이에 구는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송파형 리터러시 교육 콘텐츠를 개발했다. 공공도서관, 학교,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문화실험공간 호수 등 다양한 교육‧문화 플랫폼을 활용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송파가 송파하리(Hi 리터러시, High 송파)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구는 연령별로 전략과제를 달리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초등학생은 기초 문해력 ▲청소년은 유튜브, 미디어리터러시 ▲성인은 문화, 뉴스리터러시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구립도서관과 학교를 중심으로 ‘100개의 그림책 리터러시 학교’가 시범적으로 진행된다. 구는 그림책은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이 즐길 수 있으며, 글과 그림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 시작으로 지난 25일 세계적 그림책 작가 ‘이수지 작가와의 만남’이 진행됐다. 작가는 2002년 볼로냐 국제어린이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데 이어 2008년에는 작품<파도야 놀자>가 뉴욕타임스 우수그림책에 선정되기도 했다. 

화상회의 앱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진행한 이번 만남에서 작가는 청소년과 성인 약 100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으로 소통하고 상상력을 풀어내는 시간을 가졌다.  

이 밖에도 구는 그림책 시민문화 살롱, 청소년 그림책 학교, 그림책 오픈 스튜디오 등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리터러시 교육을 다양하게 실시해 구민들의 사고력과 문해력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코로나19를 경험하며 우리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능력이 중요함을 느꼈다.”면서 “송파에서 처음으로 실시하는 ‘송파가 송파하리(Hi 리터러시 High 송파)프로젝트’가 송파쌤을 통해 학교나 도서관, 집집마다 확산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