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40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포커스] 보성군, 신안군, 양평군
[지자체 포커스] 보성군, 신안군, 양평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09.2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군, 백내장·전립선 질환 의료비 지원]

 

보성군이 의료 복지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백내장·전립선 질환 의료비 지원 시책이 군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백내장·전립선 질환 의료비 지원은 민선7기 들어 새롭게 시작한 대표적인 보건·의료 시책이다.

군 정지은 담당에 따르면 백내장 수술비 지원 사업은 관내 협약 병원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1안(眼)당 25만원 이내에서 수술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1인당 최대 2안(眼)까지 가능하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 186명(351眼)이 지원제도를 통해 수술을 받았으며, 올해는 121명(211眼)을 지원했다. 보성군은 2022년까지 총 900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내장 지원 사업을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보성군보건소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대상자로 선정된 후에 수술을 진행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수술 후 지원금 신청은 불가하다.

전립선 질환 무료 검진은 만 50세 이상 남성이면서 보성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하며, 혈액 검사를 통해 진행된다.

2018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 1,185명이 검사를 받았으며 그 중 유소견자 93명은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후속조치가 이뤄졌다.

 

[신안군, “제1회 최하림 문학제” 개최]

사진 신안군
사진 신안군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최하림 시인 11주기를 맞아 9월 25일 서울 기아360 회의실에서 ‘제1회 최하림 문학제’를 개최하였다.

박우량 군수는 축사를 통해 “최하림 시인은 역사를 외면하지 않았던 영원한 스승으로, 최하림 문학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적극 협력하겠다.”며 “시인의 고향인 신안군 팔금도에 그의 문학정신과 시 세계 살펴볼 수 있는 기념관과 시비 공원 등을 조성하여, 시인을 만나는 문학공간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군 곽승혁 담당에 따르면 문학제는 최하림 시인을 추모하는 제자와 문인들의 모임인 최하림연구회가 주최하고 신안군이 후원한 행사로 개회식을 시작으로 문학 심포지엄, 추모 산문·시 낭독, 폐회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개회식에 앞서 최하림연구회 창립총회와 출범식이 있었고, 박우량 군수가 최하림연구회에서 엮은 연구서 『최하림 다시 읽기』를 故 최하림 시인의 아내 정숙희 여사에게 전달하는 증정식도 가졌다.

1부 문학 심포지엄에서는 정끝별교수(이화여대), 유성호교수(한양대), 조강석교수(연세대)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으며, 2부에서는 추모 산문 낭독과 추모 시를 낭송하며 시인의 삶과 시 세계를 되돌아보았다.

2010년 타계한 최하림 시인은 1939년 신안군 팔금도에서 태어나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유신시대·광주민주화운동 등 격동의 시대 한복판에서 역사를 외면하지 않고, 서정적인 언어로 시대를 비판하며 자신을 성찰하는 시 세계를 구현하였다.

 

[양평군,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 위한 ‘농작업화 보급 실시’]

사진 양평군
사진 양평군

 

양평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호)는 지난 24일부터 농업인 1,700명을 대상으로 농작업화 보급을 시작했다.

농업인 사고 중 가장 큰 비중(40.8%)을 차지하는 미끄러짐․넘어짐 사고는 2차 사고로 이어져 더 심한 손상을 유발하고 있으나 농작업 시 안전화 착용은 1.6%에 그쳐 농작업화의 확대 보급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농작업화(특허등록 30-0805129) 개발 보급으로 농업비중이 높은 농업인단체 회원과 여성, 고령 농업인 등 안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난 5월 우선 선발된 농업인에게 순차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연장으로 대면 안전교육이 힘든 상황을 반영해 농작업화 보급과 동시에 리플렛을 이용한 안전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양평군생활개선연합회 박성미 회장은 “이번 농작업화 보급을 통해 농업인들의 넘어짐 사고 발생률이 줄어들고, 농작업화 착용이 일상화돼 안전한 농업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양평군농업기술센터 농업경영과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