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16 21:15 (토)
 실시간뉴스
이더리움 개발자, 북한에 암호화폐 기술 전수 혐의로 '징역형'
이더리움 개발자, 북한에 암호화폐 기술 전수 혐의로 '징역형'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09.2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의 북한 비자를 공개한 그리피스 (그리피스 트위터 갈무리)
자신의 북한 비자를 공개한 그리피스 (그리피스 트위터 갈무리)

미국인 암호화폐(가상화폐) 전문가가 북한에게 암호화폐 기술을 전수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고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는 이날 뉴욕 남부지방법원에서 대북제재법 국제비상경제권한법 위반 사실을 인정했다. 그가 유죄판결을 받으면 63개월에서 78개월 징역형을 선고받을 전망이다.

그는 2019년 4월 북한을 방문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강연을 한 이후 그해 11월 미 당국에 체포됐다.

그리피스는 2020년 보석으로 풀려났지만 보석 조건을 위반한 혐의로 현재 수감 중이다. 그는 최근 변호사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자신의 코인베이스 보유 자산에 접근하려고 시도했으며, 검사는 이것이 보석 조건 위반이라며 그를 다시 구속했다.

미국 법원은 내년 1월 18일 그에게 최종 판결을 내릴 전망이다.

대북 제재를 다룬 미 행정명령 13466호에 따라 미국 시민은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 허가 없이 상품 및 서비스, 기술을 북한에 제공할 수 없다.

그리피스는 사법당국이 방북을 불허했음에도 중국을 경유해 지난 2019년 4월께 '평양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콘퍼런스' 행사에서 참석했다. 그는 행사에서 북한이 제재를 회피하고 돈세탁을 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술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시총 2위 암호화폐 이더리움의 개발자로,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이 그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기도 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