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45 (토)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진도군, 진천군, 청송군
[지자체 오늘] 진도군, 진천군, 청송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09.3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군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창업 요람으로 자리매김]

 

진도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가공·판매하는 진도군 농산물가공지원센터가 농업인 가공 창업의 전진기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기현숙 담당에 따르면 농업인들은 제조·가공을 위한 포장·부자재 등의 비용만 부담하면 센터를 이용할 수 있어 진도울금과 구기자, 대파 등을 활용한 티백차, 추출액, 음료 등 총 48개 제품을 생산, 1년 매출액 20여억원을 올리고 있다.

생산된 가공 제품은 농협 로컬푸드매장과 진도명품관 특산품 판매장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쏠비치 진도 판매장 등에도 제품 납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으로 재배된 비트 분말과 농축액을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에 지난 4월부터 연간 40톤을 납품해 오고 있는 등 판로를 새롭게 개척해 나가고 있다.

군은 소규모 가공 창업을 희망하는 농가들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2017년 9월 진도농산물가공지원센터 개소를 통해 농가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해 상품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접근성을 위해 진도읍 포산리에 위치해 있으며, 시설과 기술 부족으로 가공 분야에 도전하지 못했던 소규모 농가들에 기술지원을 통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개발해 왔다.

9월 현재 건조·분말 제품으로 생산할 수 있는 40여종의 장비가 설치돼 있으며, 올해 10억원을 투자해 가공포장시설 설치와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 추진 등을 통해 고품질의 농산물 가공품을 생산,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그동안 군은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통해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시제품 제작, 가공시설 운영 매뉴얼, 제품개발 컨설팅·표준화를 통해 가공 상품화를 실시해 오고 있다.

 


[제5회 실버짱 성인문해골든벨 개최]

2019년 문해골든벨

 

진천군이 1일 진천군립도서관에서 제11회 생거진천 평생 학습축제와 연계한 ‘제5회 실버짱! 성인문해골든벨’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문해교육 초등학력인정반 13명과 마을학습장 대표 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문해골든벨 문제풀기 △학습자들의 중간 축하무대 △패자부활전 △최후의 3인 시상식으로 이뤄진다.

최후의 3인에게는 각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이 수여된다.

군은 문해골든벨에서 문해학습자들이 그간 배우고 익혔던 지식들을 뽐내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16회 청송사과축제」 전격 취소..코로나 확산 방지와 군민의 안전 최우선]

 

청송군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성우)는 지난 9월 29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제16회 청송사과축제」 추진방향을 결정하는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이성우 축제추진위원장 주재로 26명의 위원들이 참석하여 그동안 각계각층의 군민 여론과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군민 피로감 해소 및 지역경기 부양 등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어 심도 있는 논의로 진행되었다.
 
회의결과 추석연휴 이후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돌파감염 및 무증상자가 증가함에 따라 축제를 통한 지역경기 부양효과 보다는 코로나 발생이 지역경기 침체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크고 장기화 될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군민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해 부득이 「제16회 청송사과축제」는 개최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에 축제추진위원장은 사과축제를 기대하고 기다렸던 관광객과 군민들의 이해를 구하며, 특히 축제장에서 프로그램 운영과 체험 · 판매 등 부스 운영을 준비해왔던 관내 기관단체 및 사업자, 사과농가 등의 양해를 바라며, 아울러 「제16회 청송사과축제」 취소는 코로나 확산 방지와 군민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그간 코로나19 상황에 안전한 축제 개최를 위해 준비해 온 축제추진위원님들과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축제추진위원회의 회의 결과가 청송군민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청송군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만큼 군민의 뜻을 받들어 아쉽지만 내년을 기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송사과축제는 지난 2019년에 2020~2021년도 대한민국 대표축제인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바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