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25 (금)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린스호턴 동아시아 지도 등 의뢰…이상벽·이승현·노라조 쇼감정
‘TV쇼 진품명품’ 린스호턴 동아시아 지도 등 의뢰…이상벽·이승현·노라조 쇼감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1.10.17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0월 17일, 일요일) KBS ‘TV쇼 진품명품’ 1295회에서는 △목가구 연상 △추억의 물건들 △린스호턴의 동아시아 지도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목가구 연상 / KBS ‘TV쇼 진품명품’
목가구 연상 / KBS ‘TV쇼 진품명품’

■ 목가구 연상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고풍스러운 목가구 한 점이다.

의뢰품은 문방구를 보관하던 ‘연상’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학 두 마리가 마주 보고 있는 모습이 아주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느낌이 드는데….

사군자 중 하나로, 선비 정신을 상징하는 매화 무늬도 덤! 조선 시대 연상의 예스러운 아름다움을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보자.

추억의 물건들 / KBS ‘TV쇼 진품명품’
추억의 물건들 / KBS ‘TV쇼 진품명품’

■ 추억의 물건들

두 번째 의뢰품은 추억을 소환하는 물건들이다.

지금은 사라진 직업과 관련된, 1950~80년대 우리나라의 생활상을 알아볼 수 있는 물건들인데…. 화로와 인두, 연탄 틀, 구두닦이 통, 그리고 미스터리한 의뢰품까지!

그때 그 시절 영상과 이야기들까지 함께 진품명품 속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 보자.

린스호턴의 동아시아 지도 / KBS ‘TV쇼 진품명품’
린스호턴의 동아시아 지도 / KBS ‘TV쇼 진품명품’

■ 린스호턴의 동아시아 지도

마지막 의뢰품은 지형이 독특한 지도 한 점이다.

네덜란드의 무역상이자 여행가인 린스호턴이 16세기에 제작한 동아시아 지도로 밝혀졌는데…. 흔히 볼 수 있는 지도와 방향이 다르게 그려진 이유와 지도에 그려진 고래의 의미는 무엇일까?

서양에서 최초로 조선의 존재를 인식하고 '코리아'라는 명칭을 정확히 표기한 이 지도를 TV쇼 진품명품에서 만나 보자.

한편 이날 방송에서 전문 감정위원으로는 김경수 민속품 감정위원, 김영준 근대유물 감정위원, 이상태 고지도 감정위원이 출연한다.

쇼감정단으로는 방송인 이상벽, KBS 아나운서 이승현, 가수 노라조 등이 출연한다.

1995년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으로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방송.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