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25 (목)
 실시간뉴스
[눈여겨볼 지자체 소식] 강남구, 구로구, 송파구
[눈여겨볼 지자체 소식] 강남구, 구로구, 송파구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1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우리마을알기 메타버스 경진대회’ 포스터 [강남구 제공]
‘2021 우리마을알기 메타버스 경진대회’ 포스터 [강남구 제공]

■ 강남구, ‘2021 우리마을알기 메타버스 경진대회’ 참여 청소년 모집
- 관내 초·중학생 40명 모집…전문교육 및 멘토링 후 ‘메타버스 속 강남’ 제작 제출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2021 우리마을알기 메타버스 경진대회’에 참여할 관내 초‧중학생 40명을 오는 29일까지 모집한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합한 공간이다. 구는 관내 청소년들에게 메타버스 문화 콘텐츠 개발·운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줌과 동시에, 우리 마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에서 이번 경진대회를 기획했다.

경진대회 신청자 중 희망자에 한해 오는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온라인으로 메타버스 전문교육 및 멘토링을 실시한다. 교육 수료 후 강남구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속 강남’을 제작해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구청장 표창과 최대 30만원의 부상 및 특전이 제공된다.

주명애 교육지원과장은 “강남혁신교육지구 3년 차인 강남구는 앞으로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가를 희망하는 관내 초‧중학생이라면 누구나 네이버 폼(http://naver.me/FJH9viDW)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척동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청사 조감도 [구로구 제공]
고척동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청사 조감도 [구로구 제공]

■ 구로구, ‘고척동 교정시설 이적지 복합청사’ 생활SOC복합화 공모 선정  
- ‘고척1동 청사 복합화 사업’으로 국비 44억8,000만원 확보 … 2024년 준공 목표 

 

서울 구로구 ‘고척1동 청사 복합화 사업’이 국무조정실 주관 생활SOC복합화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44억8,000만원을 확보했다.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내년 SOC복합사업 공모사업 선정으로 고척동에 위치한 남부교정시설 이적지에 조성되는 문화․주거․행정․상업 통합 복합단지 사업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고 19일 밝혔다.  

생활SOC복합화는 문화․의료․복지․공원․교통 등 국민 편의 증진시설을 2개 이상 복합화해 하나의 부지에 연결해 짓는 사업이다.

해당 지역은 고척동 100번지 일대의 옛 영등포교도소 부지다. 주택가 중심권에 위치해 주민들의 이전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진 곳으로, 수많은 난관을 뚫고 2011년 천왕동으로 교정시설을 옮기고 본격적인 개발을 추진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고척1동 102-1번지 일대에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의 고척1동 복합청사와 공원, 지하주차장 등이 조성된다. 2023년 1월 착공, 2024년 준공할 계획이다. 

고척1동 복합청사에는 동주민센터, 자치회관을 비롯해 건강생활지원센터, 생활문화센터, 작은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 등 주민 편의시설과 구로시설관리공단 등이 들어선다. 

고척1동 복합청사 인근에는 도심 속 주민 휴식공간인 가로공원(3,458㎡)이 조성된다. 공원 지하에는 120대 주차가 가능한 주차장도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복합청사 주변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구로세무서 등이 들어서 총 10만5,087㎡규모의 복합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2018년 12월 착공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내년 8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고척동 100-7번지에는 지상 45층 높이 6개동, 102-1번지에는 지상 35층 높이 5개동이 조성돼 총 2,205세대가 입주하게 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복합단지 조성 사업이 완료되면 대상지 주변일대가 공공행정서비스와 주민 복지를 위한 편의시설이 어우러진 구로제2행정타운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며 “주변지역과 연계한 복합단지 개발로 서울 서남권 경인관문의 새로운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송파쌤 교육박람회’가 진행된다. 이번 교육박람회는 송파쌤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사진은 18일(1일차) 교육박람회 행사에 참석한 박성수 송파구청장 모습. [송파구 제공]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송파쌤 교육박람회’가 진행된다. 이번 교육박람회는 송파쌤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사진은 18일(1일차) 교육박람회 행사에 참석한 박성수 송파구청장 모습. [송파구 제공] 

■ 송파구, ‘교육을 줌(ZOOM)하다’ 주제 송파쌤 교육박람회 개최
- 18~19일 유튜브 생중계…학교․학부모․마을․학생 등 송파혁신교육지구 3년간의 성과 공유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송파 교육을 줌(ZOOM)하다!’를 주제로 ‘송파쌤(SSEM) 교육박람회’를 개최, 유튜브 생중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교육박람회는 3년 차를 맞이한 송파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교육의제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지난 18일부터 오늘까지 이틀 간 진행되는 박람회에는 관내 학생, 학부모, 교사 및 교육 관계자 등 민·관·학 거버넌스가 함께한다.

지난해에 이해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화상프로그램(ZOOM)을 활용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참석인원을 최소화해 구청 대강당에서 열리는 현장 프로그램을 ‘송파쌤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우선, 18일에는 ▲방이초등학교, 아주중학교 학생들의 축하공연으로 시작한 개막식과 ▲참여자들과의 소통 시간 ▲온라인 마을교재 시상식이 진행됐다. 또, ▲청소년들의 재기발랄한 모습을 담은 ‘송파쌤 청소년 영화제’ 시상식과 ▲영파여자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RC카 만들기 수업 리포터’ 영상 ▲송파혁신교육지구 활동 성과발표가 이어졌다.

19일에는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우리마을 교육 토론회(1·2부)’가 이어진다. 1부 사전토론에서는 ▲학교, 학부모, 마을, 청소년 등 50여 명의 다양한 교육주체가 발굴한 송파혁신교육지구 활동을 공유 및 논의하고, 2부 본 토론회에는 ▲박성수 송파구청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참석해 교육에 대한 진단과 미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유익한 시간도 마련된다.

이번 교육박람회는 ‘송파쌤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나 사전 신청 없이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이번 교육박람회는 3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미래교육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온 마을이 함께 키우고 만들어가는 교육’을 위해 민·관·학 거버넌스가 더욱 힘을 모으고, 이를 송파쌤(SSEM)에 반영해 위드코로나 시대 교육을 선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