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6 18:0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모로코…붉은빛의 사하라, 푸른빛의 대서양, 순백의 설산으로
[세계테마기행] 모로코…붉은빛의 사하라, 푸른빛의 대서양, 순백의 설산으로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것이 진짜 중동 3부. ‘모로코, 색깔 있는 이유’ / EBS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3부. ‘모로코, 색깔 있는 이유’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10월 20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이것이 진짜 중동’ 3부가 방송된다.

알라딘,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 신밧드의 모험…. 모두 어릴 적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던 흥미진진한 이야기. 깊어가는 가을밤, 우리를 잠 못 들게 할 또 다른 아라비안 나이트가 시작된다!

페르시아만부터 지중해 동쪽까지~ 아시아 서부 지역과 북아프리카 지역을 통틀어 일컫는 말, 중동(中東, The Middle East). 낯설지만 알수록 끌리는 중동의 치명적인 매력을 소개한다.

4천 년 된 왕의 대로의 전설, 요르단.
대자연 앞에 ‘인샬라’를 외치는 사람들, 이집트·모리타니아.
북아프리카 최초 아랍왕국이 전하는 색채의 향연, 모로코.
유대인과 무슬림의 특별한 공존 지대, 이스라엘.
그리고, 꿈의 바다를 향한 뜨거운 열망, 튀니지까지….

무엇을 생각하든 상상 그 이상을 볼 수 있는 이것이 진짜 중동 라이프!

이날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3부에서는 ‘모로코, 색깔 있는 이유’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이종화 명지대 아랍지역학과 교수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이것이 진짜 중동 3부. ‘모로코, 색깔 있는 이유’ / EBS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3부. ‘모로코, 색깔 있는 이유’ / EBS 세계테마기행

■ 모로코, 색깔 있는 이유 - 10월 20일 저녁 8시 50분

붉은빛의 사하라, 푸른빛의 대서양, 순백의 설산! 다채로운 매력이 살아 숨 쉬는 아프리카의 보석, 모로코(Morocco)로 떠나는 여행! ‘푸른’ 지중해와 대서양을 품은 탕헤르(Tangier)에서 최고 전망을 자랑한다는 하파카페(Hafa Cafe)에 들러 박하 차를 마시며 여행을 시작한다.

스페인 그라나다에 거주하던 무슬림들이 기독교 세력을 피해 이주한 마을, 쉐프샤우엔(Chefchaouen). 온통 푸른 색감으로 단장한 가옥 풍경들이 마치 스머프 마을에 온 듯한 기분을 자아내는데. 칠 단장을 하는 현지인 집에 들러 모로코 전통의상 젤라바(Djellaba)를 입고 노동 현장에 직접 투입! 하루 동안 진정한 쉐프샤우엔 주민이 되어본다.

모로코 국민의 99%가 이슬람교를 믿게 된 배경은 로마 제국의 도시, 볼루빌리스(Volubilis) 인근에 세워진 요새 마을, 물레이 이드리스(Moulay Idris) 때문! 788년 시아파의 박해를 피해 이곳에 온 수니파 물레이 이드리스 1세(Moulay Idriss I)가 묻혀있는 모스크에 들러 북아프리카 최초의 아랍왕국을 탄생시킨 특별한 사연을 함께한다. 그날 저녁 무슬림들의 저녁 식사 자리에 초대돼 전통 음식, 쿠스쿠스(Couscous)를 맛보며 이들의 삶을 깊숙이 들여다본다.

모로코에서 가장 다채로운 곳은 아틀라스산맥(Atlas Mountains)! ‘순백’의 모로코가 펼쳐지는 해발 1,600m의 산악 마을, 이프란(Ifrane)에서 현지인과 눈썰매 경쟁을 펼치며 동심의 세계에 빠진다. 아틀라스산맥의 ‘붉은색’ 토양은 베르베르인(BerBer)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색채가 되었다. 붉은 벽돌로 만들어진 베르베르인의 전통 가옥을 구경하고, 붉은 음식, 따진(Tagine)을 맛보며 이들의 삶을 체험한다. 아틀라스산맥의 ‘초록빛’ 초원, 아르가나(Argana)에는 염소가 나뭇가지에 매달려 밥을 먹는 별난 광경이 펼쳐지는데. 알고 보니 아르간 오일 생산 비법! 아르간 나무 열매의 과육만 먹고 씨는 뱉어내는 염소 덕분에 품질 좋은 기름을 만드는 전통 마을을 구경한다.

수백 척의 고깃배가 가득 들어찬 에사우이라(Essaouira) 항구에서 만난 푸른 북대서양. 집채만 한 어선을 수리하는 사람들, 잡아 온 정어리 바구니를 휙휙 던지며 나르는 달인 등 생기 넘치는 어촌에서 모로코 여행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